다리혈액순환이 안될 때 도움이 될 방법이 뭐 있을까요? (구일역 30대중반/여 하지정맥류)

2022.09.22

다리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항상 저녁 쯤이 되면 다리가 퉁퉁 붓습니다 단순히 눈으로 부은 게 보이는 거 뿐만 아니라 다리가 부어서 아파요 좀 간지럽기도 하고요 어머니가 하지정맥류가 있으셔서 수술 받으신 적이 있는데 저한테도 증상이 비슷했다고 하더라고요 다리혈액순환 그나마 좀 될 때 관리하라고 하시는데 평소에 도움이 될 만한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 #다리혈액순환
  • #하체혈액순환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임재웅입니다.

오후가 되면서 심하게 붓는 다리, 간지러움, 통증이 있으시며 하지정맥류 가족력이 있으시군요.

이로 인해 다리혈액순환이 걱정되어 다리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일상생활에서의 실천 방법을 문의 주셨습니다.

우선 하지정맥류는 가족력, 즉 유전이 가장 큰 요인으로

선천적으로 다리 정맥의 판막이 약하다면 같은 환경이라도 발병률이 높습니다.

어머니께서 하지정맥류 환자였다면 45%의 확률로 하지정맥류가 발병할 수 있으며, 현재 느끼고 계신 증상 또한 하지정맥류가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가까운 시일 내에 흉부외과를 방문하시어 다리 혈액 순환에 관련하여 상담 및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하지정맥류는 유전적인 영향이 크며, 아무런 원인 없이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방법으로 완벽하게 발병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면 어느정도 예방하거나 진행을 막을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을

평소에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식습관 개선 : 흡연, 음주, 맵고 짠 음식 등은 혈관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앉는 자세 교정 : 다리를 꼬고 앉지 않습니다. 쪼그려 앉거나 무릎 꿇는 자세 등 무릎이 과도하게 접히는 자세 역시 좋지 않습니다.

3. 장시간 서있거나 앉지 않기 : 약 30분 간격으로 자세를 자주 바꾸어주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서 있을 경우 까치발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4. 샤워 후 찬물로 마무리 하기 : 뜨거운 물은 혈관을 늘어나게 만드므로 샤워 후 다리에 찬물로 마무리 하여 혈관의 확장을 막아줍니다.

5. 뜨거운 곳에서 장시간 활동 금지 : 뜨거운 햇볕 아래 오래 있거나 사우나 등에 장시간 있을 경우 혈관이 확장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적절히 운동하기 : 걷기, 조깅, 수영 등의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7. 편안한 신발과 바지 착용 : 하이힐, 맞지 않는 신발은 피하고 엉덩이와 허벅지, 허리가 꽉 쪼이는 옷은 피를 심장으로 원활하게 보내지 못해 정맥류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8. 휴식 시 심장보다 높게 다리 위치하기 : 다리의 정맥 내 압력을 낮춰주어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흉부외과에서 증상 완화를 위하여 보존적 치료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순환 관련 증상은 있으나 혈관이 보이지 않고 초음파 검사 상 이상이 없는 경우 정맥순환개선제를 처방받아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혈액순환 개선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처방 받아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일반적인 스타킹, 레깅스와는 달리 병원에서 처방할 수 잇는 의료용품입니다. 발목, 종아리, 허벅지 등

부위별로 각기 다른 압력을 가하여, 압력차로 다리 밑에 쏠리는 피를 심장으로 원활하게 올라갈 수 있도록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