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백태 끼는 이유 도대체 무엇인가요? (서초구 30대중반/여 혀백태치료)

2023.07.23

아침마다 혀백태 제거하는 일로 오랜 시간 불편을 겪고 있어요. 혹시 몸에 어디 이상이 있어서 자꾸만 혀에 백태가 끼는 것일까요? 분명히 깨끗하게 양치질을 하고 잠을 자도 다음날 아침이 되면 꽤 두꺼운 백태가 껴있는데요. 혀가 따가울 정도로 세게 닦아도 보았지만 그때 뿐이네요. 방법이 없을까요?
  • #혀백태
  • #혀백태제거
  • #혀백태치료한의원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준명입니다.

백태는 구강 내의 잔재물질(탈락된 상피세포, 점액, 음식물 찌거기, 세균 등)이 혀 위에 부착되어서 생깁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도 약간의 설태는 있는 편인데 설태가 너무 많거나 설태가 너무 없는 경우는 비정상으로 봅니다.

설태가 많으면 입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이 증식되면서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고, 입안의 텁텁함, 건조감, 불편감 등의 자각적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설태는 소화기능이 안 좋을 때, 구강이 건조할 때, 열이 많을 때, 음주 등으로 인해 간이 안 좋을 때, 약물의 부작용, 구강 내 감염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양치질을 잘 하는데도 불구하고 설태가 계속 줄어들지 않는다면 설태를 증가시키는 신체 상태를 치료해야 설태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으시고 질문자의 신체 상태를 바로 잡아주는 치료를 하시면 좋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평소 설태와 입냄새 예방을 위해선 아래와 같은 생활을 하시면 좋습니다.

1. 규칙적인 식사, 꼭꼭 씹어먹기, 야채와 과일의 충분한 섭취

2. 꼼꼼한 양치질, 치실 또는 치간 칫솔 사용, 혀 닦기

3. 충분한 수분 섭취

4. 흡연, 음주 자제

5. 충분한 휴식과 긴장 완화, 규칙적 생활

6. 파, 마늘, 양파 등의 냄새 음식 섭취 조심

7.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 과도한 육식의 절제

잘 치료 받으시고 빨리 회복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