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검사랑 가다실 접종이요 (부산 30대 중반/남 성병검사)

2024.04.24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랑이입니다. 결혼 전 여친 권유로 성병검사를 받기로 했는데 어떤 종류를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참에 가다실백신도 같이 맞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성경험이 있는 경우에도 가다실백신을 맞으면 효과가 있는지도 알려주세요.
  • #성병검사
  • #부산성병검사
  • #부산서면비뇨기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김양후입니다.

성병검사 종류와 가다실백신 접종 효과가 궁금하시군요.


성병검사로 확인할 수 있는 성병의 종류로는 곤지름, 매독, 헤르페스, 사면발이, 임균성 요도염, 비임균성 요도염 등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증상이 금방 나타나고 치료도 비교적 쉬운 임균성 요도염, 일명 임질이 우리나라 성병의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최근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은 비임균성 요도염, 헤르페스, 매독 등의 감염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병은 현미경으로 확인하는 소변 검사만으론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소변을 이용한 PCR 검사로 다양한 원인균에 대한 확인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다실백신의 경우는 사실 성경험이 없을 때 맞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미 성경험이 있고, 이로 인해 성기 사마귀가 생긴 경우라 하더라도 가다실백신을 맞으면 40%의 재발률 저하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가다실백신 접종은 내원 시 한 번, 6개월 후 다시 한 번 총 두 번의 주사를 맞으면 되고 성병검사 및 치료, 가다실백신 접종 모두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혹여 현재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조속히 비뇨기과에 내원해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2024.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