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해결 좀! 하고싶어요(전라북도 순창군 30대중반/남 과민성대장증후군)

2022.09.27

안녕하세요. 저는 어릴때부터 장이 많이 안좋았는데요. 그래서 화장실을 정말 자주 갔었어요. 이제와 보니 어릴때부터 과민성대장증후군을 달고 살았던것 같아요. 요즘도 밖에서 외식하기가 무섭게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남자친구가 과민성대장증후군 심한거 같다고 유산균 한번 먹어보라고 하더라구요. 본인도 프로스* 유산균 먹고 있는데 꾸준히 먹으면 좋다고하니 같이 먹자는데 정말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될까요? 과민성대장증후군 해결보고싶네요.
  • #과민성대장증후군
  • #유산균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영양사 원성희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해결 하고싶으셔서 질문주신것 같습니다. 먼저 간단하게라도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반복되는 복부 통증과 함께 변비나 설사, 또는 두 가지 모두 발생하여 배변 횟수와 대변의 형태 이상이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적인 상태를 가리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 대부분이 장내부에 유익균부족하다는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 내부에는 유익한 균과 유해한 균이 같이 공존하고 있는데 유해균은 장에서 흡수할 좋은 영양분과 수분 등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건강에 적신호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유해균이 음식물을 부패시키며 생성된 독소는 장의 운동을 막아 변비가 생기거나 면역이 떨어지게 만들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하기 때문에 유산균을 섭취해 유익균을 늘려주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유산균 등 고르실때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첫째, 유산균만 단일로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보다는 지금 내게 부족한 유익균이 무엇인지 모르고, 유익균의 종류가 다양할수록 시너지 효과가 나기 때문에 여러 유익균이 배합되어있는 멀티바이오틱스제품인지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둘째, 시중에 프로바이오틱스 추천 제품을 확인하실 때 싸구려 균주로만 채워두고 멀티바이오틱스인냥 둔갑하는 제품들이 많으니, 함유된 균주 비율을 확인하는 검사인 pcc인증을 받아 투명하게 균주 정보를 공개하고 있는 제품인지 확인하시길바랍니다.

셋째, 살아있는 균들은 유통과정이나 보관방법에 따라서 사멸할 위험이 높아서 제조할 때 넣는 균수를 말하는 투입균수가 아닌 먹을 때까지 살아 있는 균수인 보장균수가100억마리인지 꼭 체크해야 합니다.

넷째, 균주의 퀄리티, 안전성, 불순물유무 등 원료 품질 보증표기인WCS가 적혀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화학부형제나 합성첨가물 유무를 확인해야 하는데 적은양이라도 체내에 축적되면 각종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화학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지 노케스템 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