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치료 마치고 임신 계획을 세워야 할까요? (서초구 30대초반/여 자궁근종 )

2023.07.32

90년생이고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양은 올해 초 산부인과 검진에서 발견했고 호르몬제를 처방받아 복용중인데 아직까지 더 커지진 않은 상태예요. 문제는 제가 현재 신혼으로 임신을 계획중인데 병원에서는 임신준비중에는 피임약을 복용하면 안된다고 하네요. 피임약을 중단하면 근종이 커지지 않을까 걱정도 되고 한편으로는 지금 나이가 적은 편이 아닌데 임신을 늦춰도 되는 건가, 이런 저런 고민이 많아요. 조언을 좀 해주세요.
  • #자궁근종
  • #자궁근종치료
  • #자궁근종임신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조선화입니다.

자궁근종 치료와 임신으로 질문을 주셨네요.



우선 답변을 드리자면 자궁근종 치료를 통해 자궁이 건강해진다면 바라는 시기에 건강한 임신이 가능합니다. 즉 현재와 같이 자궁근종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피임약이 임신을 계획할 경우 복용하지 않게 되면서 자궁근종이 커지지 않을지에 대한 우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자궁이 하는 중요한 역할 두가지는 생리와 임신입니다.

매달 건강하고 규칙적으로 생리가 잘 이루어 진다면 이는 자궁난소가 건강하다는 지표입니다. 이러한 자궁난소상황에서는 건강한 임신과 분만까지 임신의 전과정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평소 생리통이 있거나 생리가 불규칙한 생리불순, 부정출혈 등 건강하지 못한 생리를 한다면 이는 자궁난소가 기능적, 기질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황이므로 이러한 자궁난소는 임신의 성립과 유지과정에도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보는 자궁근종은 자궁과 난소가 매달 생리를 하는 과정에서 자궁내막을 비롯해 어혈과 노폐물을 정상적으로 배출하지 못해 발생하고 서서히 진행되어 온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자궁근종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으려먼 자궁난소가 건강하게 생리를 조절하고 배출할 수 있도록 건강을 회복하는 것이지, 자궁난소가 해야 할 역할인 생리를 피임약을 통해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또한 자궁난소가 건강하게 생리를 조절하고 배출할 수 있게된다면 근종의 진행과 악화도 막고 이러한 건강해진 자궁상황에서는 자연임신의 성립과 유지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자궁근종 치료와 임신은 별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렇듯 자궁난소건강회복을 통해 근종의 진행과 악화도 막고 건강해진 자궁상황에서는 임신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과정을 목표로 하는 치료가 자궁근종 한방치료입니다.



해서 가능하다면 ‘자궁근종 한방치료’ 또는 ‘자궁근종 한의원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신 뒤 직접 진료와 상담 받아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궁금하신 부분에 대한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3.0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