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방광염 증상 이게 요실금인지 방광염인지... (광주 신가동 30대초반/여 방광염)

2023.05.11

물은 잘 마시는 편이라 화장실은 자주 가는 편인데요 그런데 요즘 화장실을 갈때 약간 찌릿한 통증이 자주 느껴지더라구요 급하게 막 간적은 없었는데 요즘따라 갑자기 급하게 화장실을 찾는 경우도 있고... 이게 요실금인가 아니면 여자 방광염 증상인가 애매하네요. 방광염일까요...?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 #방광염
  • #여자방광염증상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안유나입니다.

방광염은 여성에게는 감기와 같은 흔한 질병으로, 20세 이상의 여성 중 20%는 1년간 1회 이상 소변과 관련된 통증으로 치료를 받으십니다.

방광염은 다양한 경로로 방광이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요도가 짧아 쉽게 발생합니다.

성관계가 아니더라도 염증성 원인이나 피곤함,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젊은 여성 분의 경우, 특히 피곤하거나 건강 상태에 이상이 있으면 방광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소변이 자주 마려움(하루 7-8회 이상)

2. 소변에 피빛이 보임

3. 소변 나오는 부위, 회음부 또는 아래의 통증

4. 냉의 양 증가, 탁함

5. 소변 볼 때 찌릿찌릿한 통증

6. 소변의 색이 탁하고 냄새가 많이 남

7. 소변을 보아도 시원하지 않음

8. 자주 소변이 급함

9. 종종 나타나는 아랫배의 통증

10.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움

위 증상 중 4가지 이상 해당되신다면 여성방광염증상을 의심해보시고, 산부인과나 여성의원에 내원해 보시기 권유 드립니다.

특히 갑자기 생긴 빈뇨, 잔뇨감, 배뇨통이 있다면 가장 먼저 급성 세균성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빠른 내원 및 치료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방광염 여부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소변 검사를 통해 염증 및 출혈, 세균이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소변 배양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냉이 같이 있는 경우에는 질염검사도 함께 시행하여 치료해야 치료효과가 높고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소변 검사 없이 내과, 일반 의원에서 약을 처방 받아도 증상이 좋아질 수는 있으나 약을 끊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소변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