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당뇨발 때문에 문의드립니다 (부산 50대후반/남 당뇨발)

2023.08.17

아버지가 당뇨가 원래 있으셨는데 최근 당뇨발 진단을 받았습니다. 병원에 며칠 입원하셨고 지금은 퇴원하셨는데 저도 좀 알아야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거 같아서요. 생활하시면서 주의해야 할 부분 좀 정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당뇨발
  • #당뇨발치료
  • #당뇨발관리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변승재입니다.

아버님의 당뇨발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군요.

당뇨발은 고혈당으로 인해 신경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망가짐으로써 신경까지 손상되어 나타나기 쉬운 당뇨 합병증입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이라고도 하죠.

감각, 운동, 자율신경에 이상이 발생하여 상처가 나도 자각하지 못하고 회복까지 더디게 되어 궤양 혹은 괴사하여 절단까지 할 수도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하지만 환자분이 조금만 신경 쓰고 관리하며 초기에 병원을 찾는다면 절단 없이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우선 실내에서도 되도록 양말이나 실내화를 착용하여 발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발을 씻을 때도 이상은 없는지, 건조한 곳은 없는지 꼼꼼히 살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을 씻은 후에는 발가락 사이사이까지 꼼꼼히 말리며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충분한 보습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무좀이 발생했다면 2차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병원을 찾아주세요.

신발 역시 너무 딱 맞는 사이즈는 피하고 맨발로 슬리퍼, 샌들을 신는 것은 피하길 권장 드립니다.

발에 상처가 발생했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초기에는 약물 치료가 가능해 항생제 혹은 드레싱 등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병변 부위에 대한 적절한 치료 및 혈관개통술 등으로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또 상처 부위의 빠른 회복을 위해 고압산소치료도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혈관질환 의학박사 변승재였습니다.


2023.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