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증상 3시간 정도밖에 못잡니다 (강남 40대 초반/여 불면증)

2025.04.18

불면증 증상 때문에 힘듭니다. 침대에 누워도 2~3시간 동안 잠에 들지 못하고 그냥 누워있게 됩니다. 간신히 잠에 들어도.. 중간 중간에 깨는 경우도 많고 얕은 잠을 자는 느낌이네요 불면증 증상 때문에 못자고 출근하니 평소에 컨디션도 반 죽음 상태입니다. 수면제도 먹어봤는데.. 찝찝하게 잠들고 일어날 때도 전혀 상쾌하지가 않아서요. 수면제 부작용으로 두통도 조금 있어서, 최근에 끊었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수면제 대신 피스좀 멜라토닌 먹어보라고 하시는데 이 제품 괜찮을까요? https://m.site.naver.com/1FrFG 선생님 말씀으로는 멜라토닌은 무조건 피스타치오 추출물 그리고 리포좀 제형으로 된 피스좀 멜라토닌 추천해주시더라고요. 전문가 분들에게 조언 요청드립니다.
  • #불면증
  • #불면증증상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영양사 정별이입니다.

멜라토닌은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만 나이가 들수록 생성량이 감소하거나

현대 생활 환경(블루라이트 노출, 불규칙한 생활 패턴 등)으로 인해 분비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 영양제는 불면증 증상 수면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신 제품은 피스타치오 추출물에서 얻은 피스좀 멜라토닌은

최근에 개발된 3세대 멜라토닌으로

수면제가 몸에 잘 맞지 않는 질문자 분의 상황에서 섭취하시기에 매우 적합한 영양제입니다.


식물성 멜라토닌의 경우, 합성 멜라토닌에 비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식물성 원료 중에서도 피스타치오는 멜라토닌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또한 리포좀 제형은 일반 제형보다 생체이용률이 향상된 제형으로,

체내 흡수율이 높고 효과 지속 시간이 길어 수면 유지에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016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리포좀 기술을 적용한 영양제의 경우

일반 제형보다 약 3-4배 높은 생체이용률을 보였습니다. 적정 용량 측면에서,

멜라토닌은 개인마다 필요한 용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mg 정도가 권장되며, 이 범위 내에서 시작하여 효과와 부작용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용량을 초과할 경우 오히려 수면 리듬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제를 섭취하면서 이러한 수면 위생까지 함께 관리하면 불면증 증상에 효과가 더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 논문]

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 - 멜라토닌과 수면 질 개선에 관한 연구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 리포좀 기술의 생체이용률 향상에 관한 연구

Journal of Functional Foods - 식물성 멜라토닌의 효능과 안전성에 관한 연구

2025.04.18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