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경련 재발 되지 않게 치료 가능할까요? (김포 40대 중반/여 위경련)

2025.05.30

젊었을 때부터 소화가 잘 안 되기도 했고 심하게 체할 때는 1년에 몇 번씩 고생을 해요. 그럴 때는 위가 쪼였다 괜찮았다 반복하고 어떤 날은 위가 쥐어 짜듯이 아파요. 음식을 먹지 않아도 속이 더부룩하고 뻐근하게 아프기도 하면서 속도 울렁거려요. 평소 조금만 먹어도 금방 배가 부르고 이후 속이 답답해서 억지로 트림을 해요. 요근래 스트레스가 심해서 그런지 위경련이 심해 음식을 먹기가 힘들어요. 위경련이 재발 되지 않고 좋아질 수 있는 치료 방법이 있을까요?
  • #위경련한의원치료
  • #위통증한방내과
  • #위경련담적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단영입니다.

위경련으로 문의 주셨습니다.


위경련이란 불규칙한 식습관,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 여러 원인에 의해 위장의 운동기능이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되면서 과도한 수축을 일으켜 명치끝 부위에 심한 아픔이 통증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통증이 갑자기 발생하여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까지 지속되어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응급실을 찾는 경우도 흔합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명치부위에 기와 혈이 원활히 순환하지 못하고 한곳에 머무르게 되어 위장의 근육을 경직시키고 심장하부에 통증, 소화불량을 유발합니다.


이렇게 재발이 잦고 반복되는 위통증은 대개 위장기능의 저하나 자율신경의 부조화로 인한 것으로 위장의 운동성을 높여 소화력을 높일 뿐 아니라 위장의 담적을 치료하여 위장의 운동성과 체내 기혈이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도록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와 장, 자율신경계 등 전반적인 신체 기관의 건강을 회복 시키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위경련은 한의학적으로 충분히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증상의 호전을 위해서는 소화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치료를 통해 위장이 하루빨리 편안해지시길 바랍니다.


평소 위경련이 나타났을 때 명치를 따뜻하게 찜질을 해 주시거나 위장의 윗부분에 해당하는 명치를 지긋이 눌러주는 것도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025.05.30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