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 너무 안될 때는 어느 병원에 가야하나요?(구로구청 20대후반/여 혈액순환병원)
2023.03.28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임재웅입니다.
다리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여 심한 붓기, 저림 등의 증상을 보이고 계시는군요.
이로 인하여 혈액순환 병원 및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문의 주셨습니다.
정확한 검사를 시행해보지 않아 단정지어 말씀 드릴 수는 없으나
현재 질문자 님께서 느끼고 계신 증상들을 종합적으로 보아
단순히 다리가 붓는 것이 아니라, 혈액순환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하지정맥류'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일 경우, 증상이 경미하다면 압박 스타킹 요법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미용적인 목적의 단순한 압박스타킹이 아니라 의료용 압박 스타킹이 좋습니다.
의료용 압박 스타킹은 현재 수술을 할 수 없거나 증상이 경미할 때
하지정맥류를 완화시키고 진행 속도를 늦추기 위한 보존적인 치료법으로써
일반적인 스타킹, 레깅스와 다르게 병원에서 처방하는 의료용품입니다.
발목에는 100%의 강압을, 종아리에는 70%의 중압을, 무릎 위 허벅지에는 40%의 저압을 주는 등
부위 별로 각기 다른 압력을 가하는 원리입니다.
압력 차이로 다리 밑에 쏠리는 피가 심장으로 원활히 올라가며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붓기 빼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 차원에서 착용이 가능하지만
이미 진행되고 있는 경우라면 치료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정맥류로 인한 증상일 경우에는 단순히 혈액순환 개선 방법만 실천한다고 하여
완전히 증상을 없앨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면 어느정도 예방하거나 진행을 막을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을
평소에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식습관 개선 : 흡연, 음주, 맵고 짠 음식 등은 혈관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앉는 자세 교정 : 다리를 꼬고 앉지 않습니다. 쪼그려 앉거나 무릎 꿇는 자세 등 무릎이 과도하게 접히는 자세 역시 좋지 않습니다.
3. 장시간 서있거나 앉지 않기 : 약 30분 간격으로 자세를 자주 바꾸어주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서 있을 경우 까치발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4. 샤워 후 찬물로 마무리 하기 : 뜨거운 물은 혈관을 늘어나게 만드므로 샤워 후 다리에 찬물로 마무리 하여 혈관의 확장을 막아줍니다.
5. 뜨거운 곳에서 장시간 활동 금지 : 뜨거운 햇볕 아래 오래 있거나 사우나 등에 장시간 있을 경우 혈관이 확장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적절히 운동하기 : 걷기, 조깅, 수영 등의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7. 편안한 신발과 바지 착용 : 하이힐, 맞지 않는 신발은 피하고 엉덩이와 허벅지, 허리가 꽉 쪼이는 옷은 피를 심장으로 원활하게 보내지 못해 정맥류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8. 휴식 시 심장보다 높게 다리 위치하기 : 다리의 정맥 내 압력을 낮춰주어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도 크게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신다면 혈액순환병원 즉, 흉부외과에 내원해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검사는 시진 및 촉진, 간단한 혈관 초음파로 진행되므로
부담없이 우선 검사를 받아 보신 후 상담 나누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