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으로 약을 오래 먹었습니다. 진전이 없어 한의원을 가보려는데요.(강동구천호동 30대후반/남 우울증)

2022.09.30

한의원에서 우울증에 좋은 한약도 지어 먹을 수 있을까요? 엄마가 갱년기 우울증 오셨을 때 한약먹고 괜찮아 지셨거든요
  • #우울증상담
  • #우울증한약
  • #우울증치료법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성배입니다.

우울증으로 인한 한의원 진료에 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한의학에서도 정신과를 다루고 있으며 진료를 통해 개인에게 맞는 처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우울증은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 치료가 대중적입니다. 그러나 괜찮아졌다고 해서 약을 임의로 끊거나, 전문의의 진단 하에 약을 중단하였다 하더라도 스트레스와 외부 환경에 여전히 취약하다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방에서는 그 당시 증상을 누르기보다는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몸의 컨디션은 아닌지 전반적인 신체상황을 점검하고 스트레스와 외부환경에 압박 등으로 마음이 힘들어져있지 않은지 마음 건강을 체크하여 종합적으로 처방을 내리게 됩니다. 몸과 마음을 함께 다루어야 재발이 쉽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불면증, 호르몬 불균형, 위장병 등을 다스리면서 몸의 순환을 돕고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여 현재의 건강 뿐 아니라 앞으로도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모쪼록 적합한 처방을 통해 건강한 삶을 회복하고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2022.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