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 7개월/남 성장, 아기가 기려고하지 않아요.

2018.11.02

안녕하세요, 만 7개월 10일이 지난 남자 아기 입니다. 앉아 있으나 길려는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기지 않고 바로 걷는 아기가 있다던데, 그래도 아기 발달에 문제가 없는지요. 아기를 엎어놓고 앞에 물건을 둔다음 발을 받쳐주면 앞으로 가기는 합니다. 길수있게 도와 주는 운동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서초 방배동 7개월/남 성장)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김우성입니다.

아이가 생후 4개월반이 되면 한 팔굼치로 몸무게의 지탱이 가능해서 어떤 물체를 잡으려고 하면서 배를 밀고 앞으로 나가게 됩니다.

그러나 양쪽 다리는 아직 움직이지 못하고 마치 몸통에 딸린 부착물처럼 질질 끌리면서 앞으로 나가게 되는데 이를 ""배밀이""라고 합니다.

더 성장해서 6개월이 되면 손바닥과 무릎으로 몸을 일으켜 지탱하고 기어갈려는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아직 기지는 못하고 몸을 앞뒤로 흔들면서 놀 따름입니다.

그러나 더 성장해 7-8개월이 되면 모든 기관들이 더 발달하게 되어 아이가 두손과 두발로 자기 몸을 충분히 지탱할 수 있어서 자유롭게 기어다닐 수 있는 시기가 됩니다.

그러나 처음에 길 때는 양쪽 팔이나 다리에 고루고루 힘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한쪽 다리로만 기거나 한쪽 방향으로만 기기도 하고, 앞으로 기지 않고 뒤로 먼저 길수도 있고, 무릎을 끓고 기는 등의 여러가지 형태가 나타납니다.

또한 물건을 잡으려고 할 때 기어가서 잡지 못하고 구르면서 잡기도 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점차적으로 양쪽 팔과 다리에 힘이 생기면서 네발로 정확히 앞으로 기어갈 수 있게 됩니다.

기어다니는 시기는 아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지금까지 발달이 순조로왔던 아이와 체중이 적은 아이가 더 빨리 기어다닐 수가 있게 되며, 무엇을 잡고자 하는 욕구가 많고 활달한 아이가 더 빨리 기게 되고 뇌신경, 근육, 골격의 성숙과 체중 등 여러 요소가 관여합니다.

그러나 빨리 기거나 늦게 기었다 할지라도 어떤 아이는 전혀 기지않고 앉기에서 서기로 바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다른 발달이 정상적 범위내에 해당된다면 기어다니기 발달에 대해서는 너무 좋아하거나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2018.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