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수서동 34/여 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염려되는데...임신을 하고 싶어서요...혹시 치료가 가능할까요?

2019.08.29

안녕하세요, 다낭성난소증후군 염려되서 의료 상담 받고싶습니다. 월경을 안한지는 벌써 3개월이됬고 산부인과가도 뾰족한 방법이나 제시 없이 스트레스 줄이고, 운동하고, 밀가루음식 줄이라고합니다. 그렇게한지 한달넘었구요. 월경을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임신을 목적으로 하고있습니다. 집근처 산부인과가서 난소가 많은것을 확인받았는데 치료는 한방을 고려하고있습니다. (강남 수서동 30대 중반/여 다낭성난소증후군)
  • #다낭성난소증후군
  • #월경불순
  • #임신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명주입니다.

무월경이 3개월째이고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의심되어 산부인과 검진을 했을때, 난소에 다낭성 경향이 확인 되신 것으로 보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진단은

1. 무월경 또는 희발월경

2. 다낭성난소 양상

3. 호르몬 검사 결과상의 이상

이 세가지 중 최소 2가지를 만족하는 경우 진단 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무월경이 3개월째이고 다낭성 경향의 난소가 관찰된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진단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연령을 알수는 없지만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상태라면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해 배란이 안되고 있으므로, 증상 개선을 통해 정상적인 배란을 유도해야 합니다.

피임약으로는 월경주기는 규칙적으로 만들 수는 있겠으나 지속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으며, 임신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더욱 건강한 상태에서의 배란유도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운동과 식이조절을 하고 있다고 하셨으나 구체적인 신체 상태나 과거력 등을 알 수 없어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말 그대로 증후군이기 때문에 원인과 그에 따른 치료방법이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체중변화, 인슐린 저항성 등을 포함한 내분비 장애, 스트레스, 유전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치료방법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자궁과 난소에만 국한시켜 판단하지 않고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난소기능의 저하가 되어 배란이 안되는지를 평가합니다.

실제로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약하게 태어났거나 후천적으로 허약해진 경우도 있으나, 자궁과 난소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나 식생활과 소화흡수 및 배설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고, 심한 스트레스로 기혈(氣血)이 막혀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주 다양한 원인들이 평가되며 이런 경우 각각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그 상태에 맞는 치료를 했을 때 전신적인 몸 상태가 개선되면서 난소의 기능이 자연스럽게 회복되어 월경주기를 되찾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에 따라 식사와 수면, 운동, 생활패턴 등 기본적인 생활관리가 병행되며 본인의 원인에 맞는 식사나 운동 등의 관리 방법을 모색하게 됩니다.

만약 연령이 30대 중반 이후라면 연령으로 인한 난소기능저하 또한 고려해야 하며 대부분의 치료는 임신 시도와 병행하며 이루어지게 됩니다.


2019.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