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불당동 36/여 불면증, 정신과 약 끊고 싶어요

2019.10.24

불면증으로 정신과에서 졸피드정을 복용하고 있는데 이제는 좀 끊고 싶어요. 어떻게하면 끊을 수 있을까요? 3년 정도 됐는데 계속 복용한 건 아니거든요? 근데 잠이 안 올 때마다 찾게 되니까 너무 여기에 의존하게 되는 거 같아요. 요새 인터넷보면 저 약이 부작용도 많다고 하는데 겁도 나고요. 한의원에서 치료 받으면 바로 정신과 약 끊을 수 있는거에요??? (천안 불당동 30대 중반/여 불면증)
  • #불면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함지완입니다.

불면증으로 인해 많이 불편함을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잠이 들고 깨어나는 우리 몸의 작용은 뇌에 존재하는 시상하부에서 담당합니다.

시상하부의 앞쪽에서는 GABA라는 물질을 분비시켜 잠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 뒤쪽에서는 히포크레틴이라는 물질을 분비시켜 잠에서 깨어나도록 합니다.

불면증은 이런 시상하부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일차적인 이유입니다.

정신과에서 처방하는 수면제는 GABA 물질 전달체계에 작용하여 잠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그 원리입니다.

물론 불면증이 단기간 극심한 경우에는 좋은 치료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복용하다보면 약에 점점 의존을 하고 쉽게 끊을 수 없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질문해주신 분의 경우 3년 정도 반복해서 졸피드정을 복용하셨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이런 경우 바로 약을 끊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갑자기 악화되거나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 후에 차차 줄여나가는 방식으로 약을 끊어야 합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는 수면제로 인한 부작용의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으며, 많은 분들이 한방 치료의 도움을 받고 계십니다.

한약 치료, 침, 추나, 생기능자기조절훈련, 인지행동치료 등의 한방 치료를 통해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는 뇌신경학적, 심리적, 습관적 요인을 개선한다면 반드시 수면제를 끊고 건강한 생활을 되찾으시리라 생각합니다.

먼저 한의원에 방문하셔서 관련된 사항을 정확하게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2019.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