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구래역 70대초반/여 난청 이명, 한 달전부터 갑자기 우측 귀에서 소리가 안 들립니다.

2019.11.16

3년전부터 양쪽에서 이명 다 나며, 좌측귀는 아예 안 들리고 우측은 30%미만으로 작게 들립니다. 1년전 ***병원에 가서 검사했는데 보청기를 하라고 해서 현재 보청기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하기전부터 컨디션에 따라서 귀가 들리고 안 들리고 차이가 나기는 했는데, 한 달전부터 갑자기 우측 귀에서 소리가 안 들립니다. 어지러움은 가끔 있고, 10분정도 누워있으면 괜찮습니다. 40대에 중이염으로 양쪽 귀 수술을 했습니다. 고혈압, 고지혈증약을 약 6년전부터 복용 중이며 수술 후 감기 걸리면 일주일간 귀가 안 들리곤 했습니다. 이명 소리는 아주 크지는 않고 보청기를 끼면 소리가 안 나고 빼면 소리가 납니다. 이명보다는 소리 안 들리는게 더 걱정이고 걱정때문에 많이 우울합니다. 한의원에서 치료 받고 좋아질 수 있을까요?
  • #난청
  • #돌발성난청
  • #귀이명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상우입니다.

귀에서 소리가 안들려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병원진료는 받아보셨는지요?

말씀하시는 것으로 봐서는 돌발성난청으로 의심되긴 하는데 더 검사를 받아봐야 할 것 같긴 합니다.

한달 정도 되었다면 치료해 볼 수는 있겠습니다.

적어도 3달정도까지는 적극적으로 치료하실 필요는 있는데 너무 지체하시면 안됩니다.

먼저 한의원에 방문하셔서 자세한 청력상태와 몸상태를 진찰하고 한의학적 발병원인을 찾아서 한약, 약침, 추나 등의 치료를 해야하고 필요할 경우 공진단 처방을 해야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돌발성 난청과 같은 급성으로 온 난청질환의 경우 기과 혈이 막혀서 생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향과 같은 뚫어줄수 있는 약이 필요하고 크게 기혈을 북돋아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청력검사에 따라 떨어진 청력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소리치료도 필요합니다.

치료는 일주일이내 초기에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한달이 넘었지만 3달정도까지는 적극적으로 치료받아보시길 바랍니다.

3개월이 지나서도 좋아지는 경우가 있으니 희망을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019.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