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70대초반/여 섭식장애, 모친이 식사를 하고 나면 소화가 거의 안 되는지 가슴이 답답하고 배가 아프고 트림을 계속 하십니다.

2020.01.06

모친께서 음식을 거의 먹지 못하십니다. 밥은 아예 못 드시고 현재 미음만 겨우 드십니다. 그것도 반공기도 못 드시는 것 같습니다. 식사를 하고 나면 소화가 거의 안 되는지 가슴이 답답하고 배가 아프고 트림을 계속 하십니다. 위 내시경을 했는데 깨끗하다고 했습니다. 복부 CT 등 다른 검사도 문제가 없습니다. 못 드셔서 그런지 변비도 있으십니다. 이렇게 못 드신 지가 1달이 다 되어 갑니다. 큰일 나는 것은 아닌지 너무 걱정이 되네요. 치료법이 있습니까?
  • #담적병
  • #섭식장애
  • #기능성소화불량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종원입니다.

연로하신데 식사를 거의 못하시니 염려가 많으시겠습니다.

극심한 소화 장애를 호소하시는 것에 비해 검사 상 큰 이상이 없다면 기능상의 문제를 의심할 수 있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별히 위장의 운동성 저하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섭취된 음식물이 장기간 위장에 머무르면서 지속적인 포만감과 가스 팽만, 복통, 속쓰림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위장이 깨끗하게 비워지지 않으니 음식을 받아들이기가 힘들고, 새로운 음식이 들어오면 소화장애가 더 심해집니다.

이러한 증상이 오래되면 장내에서 발생한 독소와 노폐물이 담(痰)을 형성하면서 여러 가지 증상들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이를 담적병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증상은 소화장애, 속쓰림, 두통, 어지럼, 불면, 구취, 불안 및 우울, 심계(가슴두근거림), 대변 이상 등입니다.

이와 더불어 음식 섭취 제한으로 인해 기력이 떨어지면서 전반적인 컨디션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령이시므로 속히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으셔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부분을 잘 치료할 수 있는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2020.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