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 강변도시 70대초반/남 만성위장병, 만성 소화불량에 배가 굉장히 차고 추위를 많이 탑니다. 한약 먹으면 좋아질 수 있을까요?

2019.12.32

20년째 소화불량으로 전국에 유명하다는 병원은 다 다녔습니다. 10년전부터 더 심해졌고 밥만 먹어도 가스가 차고 솥에 물이 끓듯이 속이 부글부글 거리고 속이 많이 불편합니다. 맵고 짠 음식은 일절 못먹고 김치도 씻어 먹습니다. 죽은 그나마 편합니다 그리고 배가 굉장히 차고 추위를 많이 탑니다. 약을 먹으면 잠시 괜찮을 뿐 다시 반복되는게 너무 힘드네요. 죽만 먹고 살 수도 없고... 한약 치료를 하면 좋아질 수 있을까요?
  • #과민성대장증후군
  • #담적병
  • #만성위장병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윤하연입니다.

만성 위장장애로 오랫동안 고생중이신 것 같습니다.

위장의 기능 저하가 심한 상태에서는 적절한 시간 내에 섭취한 음식물이 충분히 소화되지 않으면서 발생되는 과도한 가스로 인해 물 끓는 소리처럼 속이 부글거리며, 위 적응력이 떨어져 팽만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복냉증(배가 차고) 및 추위를 유독 많이 타는 체질에서 위장 기능 저하가 종종 동반되는데, 복냉증이 위장관 운동 및 소화 흡수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 밥솥 안의 쌀이 낮은 온도에서 조리되어 설익는 것과 같은 양상을 생각해보면 이해하시기 쉬울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한의학에서는 한약치료, 침구, 약침 치료 등을 통해 중하초(상하복부)를 따뜻하게 덥혀주며 신체의 기능 및 대사가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고

동시에 위장 기능 강화 및 위장 운동을 높여주는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합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정확한 치료를 통해 빠른 쾌유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1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