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 신정동 20대후반/여 구취, 구강건조 때문에 혀 통증과 혀설태가 금방 끼어있는것 같은 느낌이 들구요. 구취가 있어요.

2020.01.04

안녕하세요~~ 구강건조 때문에 혀 통증과 혀설태가 금방 끼어있는것 같은 느낌이 들구요. 속에서 올라오는 구취가 있는것 같아요. 불편한데 어떻게 하면 좋아질까요?
  • #구취
  • #구강건조
  • #설태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영화입니다.

구강건조가 심하면 입안이 바싹 타면서 입안이 텁텁하기도 하고, 설태가 자주 끼면서, 건조감이 심할경우 혀나 구강점막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구강건조의 원인을 파악해보면, 침분비가 저하되는 여러 질환(소화기능 장애, 당뇨, 빈혈, 쇼그렌 증후군 등)과 약제 복용(신경계통 약, 항암제) 뿐 아니라 갱년기 및 노화 상태, 자율신경 실조증 상태, 비염으로 인한 구강 호흡 등 다양합니다.

따라서 구강건조를 해결하려면 원인이 되는 질환을 먼저 치료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환자분께서 속에서 올라오는 듯한 구취를 느끼신다면, 이는 보통 소화 기능 장애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물 배출이 지연되어 발생한 가스나 노폐물이 역류하면서 냄새가 생깁니다.

한편 노폐물 배출이 안되면 설태가 많이 생기면서 구강내 세균이 분비하는 황화합물에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말씀하신 여러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소화기능을 회복하고 수면을 충분히 해서 구취는 없애면서 침샘 분비가 잘 이뤄지도록 해야합니다.

소화가 잘되는 담백한 음식 위주로 드시고, 너무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드시지 않도록 해주세요.

적절하게 물을 마시고 식후에는 가벼운 산책을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치료받길 바랍니다.


2020.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