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사우 40대중반/여 이명, 마이크 소리를 듣고 있으면 귀가 아프고 힘든 느낌입니다.

2020.01.17

안녕하세요. 백화점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몇 달전부터 이명소리가 들리고 먹먹한 증상이 있었는데 심하지 않아서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현재는 먹먹함은 별로 느껴지지 않구요. 그런데 최근들어 그릇부딪히는 소리라던지 마이크 소리를 듣고 있으면 귀가 아프고 힘든 느낌입니다. 이명때문에 힘들지는 않구요. 귀가 아픈느낌은 왜 그런걸까요? 나을수 있나요?
  • #귀이명
  • #청각과민증
  • #귀예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상우입니다.

약간의 청각과민증상으로 보여집니다.

청각과민은 말그대로 어떤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실제의 소리보다 크게 들리거나 거슬리게 들려서 심하면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청각과민은 어떤 이유에서 청각기관의 문제나 뇌의 소리 탐지능력이 지나치게 커져서 발생하는것으로 판단합니다.

질문자분의 경우는 청력을 듣는 달팽이관의 유모세포의 일부분이 손상되어 청력이 떨어져 뇌에서 더 잘 듣기 위해 평소에 억제되어있던 소리를 해제함으로써 이명과 청각과민 증상이 생긴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치료는 이명치료와 동시에 청력을 좋게 하는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의 청각과민증과 이명치료는 먼저 미세청력검사, 이명도검사를 통해 이명소리가 나는 주파수를 찾아내고 맥진검사, 체열검사, 문진 등을 통해 환자가 이명과 청각과민증이 오게된 원인을 파악합니다.

그래서 환자의 원인에 맞는 한약과 침, 약침, 추나치료 등을 통해 해당 원인을 치료하고 청력이 좋아지게 하는 소리치료로 청각과민증과 이명을 좋아지게 할수 있습니다.

또한 청각과민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를 겸하고 있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마음을 편하게 하도록 노력하고 산책과 적당한 운동으로 체력을 길러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0.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