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초등학생/남 자반증, 알레르기성 소아자반증 질문이요

2020.01.28

아이가 어려서 스테로이드 치료하는게 안좋을꺼 같아 연휴 끝나고 한의원에 가려고 했는데.. 설연휴 중에 다시 복통, 관절통과 자반이 심해져서 전남대병원에 입원해서 2차 스테로이드 치료를 하고 있는데요.. 제가 알아보기론 양학에서는 스테로이드로 통증만 완화시키고 나서 자반증에 대한 치료가 추가로 없다고 하던데.. 혹시 스테로이드 치료 끝나고 한의원에서 자반증 치료를 해도 괜찮나요? 한약이든 침이든.. 가능한지요?
  • #한방피부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장혁입니다.

설 연휴에 아이의 자반증으로 심려가 많으셨겠습니다.

아이들에게 많이 생기는 자반증은 보통 알레르기 자반증으로 불리는 헤노흐-쉔라인(H-S)자반증인데 명확한 발병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않고, 자가면역 반응의 일종으로 추정할 뿐입니다.

피부(자반)증상만 보이는 경우 복통이나 관절통, 신장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는데 소변검사를 통해 혈뇨나 단백뇨가 나오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자반증은 명확한 원인을 모르지만 염증(혈관염)이 생긴다는 점, 재발이 잦다는 점이 문제가 되고 한의학적인 치료는 직접적으로 염증을 완화시킴과 동시에 몸에서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컨트롤 하는 것과 재발하지 않는것에 치료 목표를 둡니다.

아이들의 경우 주 치료는 탕제 한약복용이며 약침치료나 다른 치료는 잘 하지 않습니다.

염증과 자반이 확연히 보일때 스테로이드 없이 한약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며, 급성기에 단기간 스테로이드 치료나 입원치료 후에 치료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단기간 스테로이드 치료를 하는것에 부담을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스테로이드는 나타난 염증을 억제하는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 때문에 자반증이 재발하지 않는 몸 상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2020.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