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40대초반/여 두통 불면증, 밤만 되면 심해지는 두통으로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2020.02.03

40이 넘어서 뜻밖의 임신과 유산을 겪은 뒤로 밤만 되면 심해지는 두통으로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두통치료를 위해서 MRI까지 찍었지만, 특별한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고 벌써 2달째 이렇게 진통제만 먹고 있습니다. 한쪽 머리가 송곳으로 찌르는 것같이 아프고, 작은 소리도 귀에 너무 거슬립니다. 낮에도 아주 편한 것은 아니지만, 주로 저녁 무렵부터 심해져서 제대로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불면증으로 수면유도제 처방까지 받았지만, 진통제에도 소용없는 두통 증상 때문에 결국 잠들 수가 없습니다. (인천 40대초반/여 두통 불면증)
  • #두통
  • #불면증
  • #어혈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천생입니다.

야간에는 대부분의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수면 중에 심한 두통으로 인해 잠을 깨는 경우에는 악성 두통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밤중에 주로 악화되는 야간성 두통(Nocturnal headache)은 군발두통, 뇌종양, 지주막하 출혈, 경추 척추증, 급성 녹내장, 측두동맥염 등을 들 수 있으며, 한의학적으로 어혈(瘀血)성 두통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혈(瘀血)이란 타박상 등의 외상이나 여타의 질병, 수술 후유증 등으로 인하여 혈액순환이 저해되면서 발생하는 노폐물을 뜻합니다.

이해를 돕자면 멍든 것도 어혈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혈에 의한 두통은 양방검진에서 특별한 이상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혈성 두통증상은 특정 위치에 한정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주로 야간에 증상이 심해지며, 쑤시고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을 호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외에 어지러움이나 어깨 결림, 이명(耳鳴), 가슴 두근거림, 복부팽만감, 목마름, 몸의 이상열감, 하복부의 냉감, 심한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을 살펴볼 때 유산 후 소파수술을 하고 난 뒤로 두통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어혈에 의한 두통의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물론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대면진료가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어혈에 의한 두통이라면 한의학적인 치료가 우수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어혈성 두통에 대한 한의학적인 치료는 단순히 단기적인 진통효과만을 위한 치료가 아니라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처방과 더불어서 침이나 약침, 부항을 이용한 사혈요법, 추나요법 등을 활용하여 통증의 발생 원인을 제거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되어 두통으로 인한 불면증도 자연스럽게 사라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호소하신 증상이 어혈성 두통인지 확인을 원하신다면 먼저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자세한 검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2020.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