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 20대후반/여 우울증, 슬프고 우울하고, 어떨 땐 짜증도 나고 화도 나고 감정 조절이 너무 되지 않고 있습니다.

2020.02.13

20대 후반 여성입니다. 최근 몇 개월 간 회사에서 집에서 연거푸 스트레스 받을 일이 겹치고 피곤해서인지, 슬프고 우울하고, 어떨 땐 짜증도 나고 화도 나고 감정 조절이 너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엊그제 신경정신과 상담에서 우울증이란 진단이 나왔습니다. 막상 그렇게 확인받으니 마음이 더 심란하네요. 일단 1년 이상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단 한방치료 쪽도 알아보고 치료를 결정하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노원 20대후반/여 우울증)
  • #우울증
  • #우울증치료
  • #우울증한의원
  • #우울증한방치료
  • #우울증상담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헌입니다.

우울증 때문에 힘드시고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우울증은 다양한 모습의 우울한 감정을 기본으로 하여, 의욕이나 흥미, 삶의 의미나 목표가 없어지고, 더 나아가 인지 장애와 신체 증상까지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임상적으로는 이러한 우울한 상태가 거의 매일 또 거의 하루종일 지속되면서 최소 2~3주 이상 경과했을 때는 반드시 전문가의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

우울증은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빨리 치료가 되지만, 오래 지속될수록 재발이 빈번하고 나중에 만성화되어 회복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정신기능과 뇌 기능은 신체적인 조건, 오장육부와 기혈 상태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우울증의 악화를 막고 호전시키려면, 우울증 자체의 검사와 진단 뿐 아니라 환자분의 체질, 장부기혈의 상태를 정확히 진찰하여 적절한 처방과 치료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래야 뇌가 잘 안정되고 뇌 스스로 자신의 우울한 감정과 스트레스를 조절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망문문절 사진을 통해서 환자의 체질을 확인하고, 심리검사, 평가척도검사, 뇌기능검사, 신경인지검사 등을 통해 우울증의 원인과 심한 정도, 동반문제, 예후 등을 정확히 판별하게 됩니다.

이후 검사 및 진찰 결과에 의해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을 결정합니다.

구체적인 치료방법은 우울증 한약을 복용하면서 1주에 1~2회 방문하여 약침치료, 뜸치료, 경추추나치료, 한방물리요법, 자기조절훈련 등을 병행하게 됩니다.

아무튼 적어주신 내용으로 봐선 현재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우울증임은 분명한 듯 합니다.

부디 혼자서 고통받지 마시고 가까운 한의원을 찾아서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