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30대 초반/여 무지외반증, 신발을 한치수 크게 신으면서 다녔는데...요즘은 통증이 있어요.

2020.02.22

무지외반증으로 고생하고 있어요. 신발을 한치수 크게 신어서 크게 불편함을 못 느꼈는데, 얼마 전부터 신발을 신지 않고 걸어도 통증이 있어서 괴로워요. 엄마도 같은 증상으로 수술 하셨는데, 수술 말곤 힘들까요? 교정장치는 어릴 때 말고는 효과가 거의 없다던데...비 수술로 치료하는 교정 병원은 없나용?
  • #무지외반증
  • #분당통증한의원
  • #통증클리닉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동기입니다.

질문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심할 경우 수술을 권유받는 경우가 많고, 여러가지 교정장치를 사용하면서 물리치료를 하다가 안되어도 수술을 해야하고, 그 외에 여러 민간요법들도 꽤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을 치료할 때 대원칙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첫째는, 수술을 생각하더라도 최후의 수단으로 선택하시길

둘째는, 통증을 제어하기 위해 지나친 약물사용은 자제하셔야 합니다.

셋째는, 무지외반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바로 없애야 합니다.

좁고 작은 신발, 딱딱한 신발, 바르지 않은 걸음걸이, 삐뚤어진 신체균형 등등 일상에서 바꿀수 있는 습관들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무지외반증의 외형적인 문제나 통증만 단편적으로 보다보면, 무지외반증과 함께 나타나는 여러 장부의 문제나 자율신경, 면역의 문제를 간과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병원, 한의원 등에서 충분히 상담을 받아보신 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가 무엇인지를 잘 선택하여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한의원에서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교정치료를 비롯하여 약침, 침치료 등이 기본치료이며, 전체 장부의 문제까지 이어질 경우에는 한약치료가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2020.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