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탕정면 50대초반/남 위축성위염, 식사 후 소화가 안 되어 명치부분이 답답하고 막힌 것 같고, 냄새나는 트림도 나옵니다.

2020.02.23

식사 후 소화가 안 되어 명치부분이 답답하고 막힌 것 같고, 냄새나는 트림도 많이 나오고, 배도 아파요. 특히 조금만 더 과식을 하거나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증상이 더 심해져요. 병원에서는 위축성 위염으로 진단을 받았고, 약물치료도 받았지만 증상이 반복돼요.
  • #위축성위염
  • #만성위축성위염
  • #잦은트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병주입니다.

만성위염은 표층성 위염과 위축성 위염으로 구분하는데, 위축성 위염은 점막이 위축되어 얇아져서 혈관이 투명하게 보이는 경우입니다.

큰 병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위축성 위염의 원인은 1)자극적인 음식이나 불규칙한 식사 2)심리적인 스트레스 3)기타 약물, 술, 커피, 담배 등입니다.

만성 위축성 위염이 있으면 소화불량과 함께 명치부위의 불편감, 트림, 구역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축성 위염에서 고려할 사항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위축성 위염은 위장에서 발생하는 반복적인 염증이므로, 약물 치료 이외에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거나, 야식 간식 폭식 등을 일상생활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얇아져 위축이 된 점막의 회복을 위해서는 위장의 운동이 저하된 것을 개선해야 하므로, 점막의 회복과 함께 위장기능 개선을 위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까운 한의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와 함께 일상생활의 개선을 하되, 특히 식사후 20-30분정도 가볍게 걸어서 위장의 운동을 도와주면 회복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0.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