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30대후반/여 갈비뼈통증, 오른쪽 갈비뼈쪽에 통증이 심한데 약도 먹었는데 효과가 없습니다.

2020.02.25

아침에는 괜찮지만 앉아있거나 서있는일을하는데 오후1시쯤지나면 오른쪽 갈비뼈쪽에 통증이 심합니다. 엑스레이결과 아무이상없고 담에걸렷다고 약도먹엇는데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 #담결림
  • #갈비뼈통증
  • #갈비뼈주위불편감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경훈입니다.

오른쪽 갈비뼈쪽의 통증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서면상의 정보만 가지고 정확히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어려우나, X-ray 결과상 이상이 없다고 하신것을 보아 오른쪽 갈비뼈 주변에 인대나 근육의 문제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담이 결렸다'라는 표현을 환자분들이 많이 합니다.

하지만 만약 통증양상이 작열통(불에 타는 듯한 심한 통증) 및 옆구리 부위에 수포가 보이신다면 근골격계 질환이 아닌 대상포진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주변 근육이나 인대의 긴장으로 통증이 발생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침구치료 : 막힌 경락을 소통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키며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

② 약물요법 : 근육 및 인대를 강화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

③ 추나요법 : 비뚤어진 골격구조를 바로 맞추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효과

④ 한방물리요법 : 각종 한약재를 이용한 찜질과 초음파 및 전기치료를 통해 경락을 소통시키고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

⑤ 운동요법 : 스트레칭과 척추근육강화를 통한 전신근육의 균형유지 및 통증완화의 효과

기재해주신 내용만으로는 대상포진인지, 아니면 근육과 인대의 긴장인지 혹은 다른 원인이 있으신건지, 어떠한 상태이신지 정확히 알기 어려우니 전문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치료를 위하여 내원하실 경우에는 가지고 계신 검사 결과(X-ray, MRI, CT)가 있으면 이를 지참해 주시는게 좋으며, 전화 및 인터넷을 통해 예약하시면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병원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0.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