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검사 20대초반/남 구취, 설태가 입냄새의 원인인가요?

2020.03.03

대학생 남자입니다. 입에서 냄새가 나서, 매일 아침 일어나면 찝찝하면서 입이 텁텁해서 매일 아침이 상쾌하지가 않습니다. 치아관리나 잇몸 관리를 나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제가 설태가 많아요. 하루 3번 정도씩 닦아 내는데 친구들을 보면 양치하면서 그냥 칫솔로 관리 하던데 저는 혀 클리너도 사용하는데 왜 설태가 이렇게 많이 끼는 걸까요? 설태 때문에 입냄새가 나나요? 몸에 다른 증상을 생각한다면, 얼마 전부터 속이 답답하고 뭔가 막혀있는 느낌이 들긴 합니다. 그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구요... 어디에서 입냄새 원인을 찾아야 하나요?
  • #입냄새
  • #설태
  • #입냄새가심해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기문입니다.

입냄새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이시겠군요

구취의 원인은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구강 내 원인으로 쉽게 말해 치과적인 요인입니다.

치아관리나 잇몸 관리를 열심히하시는것으로 봐서는 이요인은 아닐 가능성이 많습니다.

두번째는 코/인후두의 원인(비염 , 축농증, 비인두 및 후두의 염증, 구강건조)입니다.

셋째는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과 같은 내과적요인 입니다.

네번째는 실제로는 구취가 나지는 않지만 본인이 심하게 느끼는 심리적요인 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3,4번의 원인으로 보시면 됩니다.

설태는 이러한 소화기의 문제가 혀에 나타나는 것으로 설태가 생기는 원인을 제거해야지 설태자체를 제거하는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질문자님 말씀처럼 설태가 많은경우에는 구취가 더 심하게 납니다.

한의원에서는 각 원인별로 한의학적인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구강 혹은 비염이 원인인 경우에는 폐열이나 폐의 진액이 부족한것으로 보고 이를 보충하는 치료를 합니다.

위염과 같은 내과적 요인의 경우에는 위열이나, 비의 습한 기운을 회복시켜서 탁기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합니다.

이외에도 한의학적인 치료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정확한 한의학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니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찰받은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2020.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