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소아/남 소아자반증, 아이가 소아자반증 진단을 받았는데, 갈수록 붉은 반점이 많아져 걱정입니다.

2020.03.14

6세 남아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얼마 전 갑자기 배가 아프다고 해서 몸을 살펴보니 발등과 발목에 붉은 반점이 올라왔더라고요. 이런 적은 처음이고, 주위에서도 겪은 적이 없어서 너무 놀랐어요. 바로 응급실에 가서 복부 초음파며, 소변검사며, 피검사까지 다 하였습니다. 아이가 계속 아프다고 우니 저도 너무 눈물이 나 더라고요.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더 답답했습니다. 다행스럽게 검사결과는 정상이었고 소아자반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입원까지는 하지 않아도 된다 하셔서 응급처치만 받고 왔습니다. 그런데 배 아프건 나아졌는데 붉은반점이 많아지고 있어서 너무 걱정이 됩니다. 우리 아이에게 생긴 소아자반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문의 드립니다.
  • #한방피부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유승선입니다.

아드님이 현재 소아자반증을 앓고 있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드님 역시 어린 나이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을 거라 생각 됩니다.

더구나 자반증이 처음 접하시다 보니 심리적으로도 많아 불안 하셨을 텐데요, 회복이 가능한 점을 말씀 드리며 우선적으로 질환에 대한 설명부터 드리겠습니다.

자반증은 성인보다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소아들에게 많이 발병이 됩니다.

더불어 한의학적으로는 몸 속에 열이 많은 것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소아자반증 증상은 대부분 처음에는 붉은 반점으로 시작하기에 단순한 피부질환으로 오해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드님처럼 복통도 함께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관절통이나 혈뇨, 혈변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다행히도 현재 아드님의 소변검사 결과가 정상이라는 점인데요, 다만 초기에는 정상이라 할지라도 시간이 경과한 후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정기적으로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그도 그럴 것이 알레르기성 자반증의 경우 신장침범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발병 기간이 길어질수록 신장침범의 위험이 있기에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몸 속의 염증치료를 해야 자반의 수도 줄어들고 예전의 건강한 몸으로 회복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붉은반점이 더 많아져 걱정이라고 하셨는데, 움직임이 많을 수록 자반의 수가 증가할 확률이 높으니 가급적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푹 쉬게 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요즘 코로나19로 바깥활동의 제약으로 집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다 보니 아드님이 짜증을 낼 수도 있는데요, 이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실내가 건조하면 감기에 걸리기 쉬우니 계절가전 등을 활용하셔서 집안 공기에도 신경 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감기에 걸리면 일반적으로 자반이 훨씬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소아자반증을 어떻게 치료하는지에 대해서도 문의 하셨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아이의 체질과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합니다.

여기에는 한약(쓴 한약을 못 먹는 소아들에게는 증류한약)과, 침(소아들은 스티커침)치료, 약침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간혹 소아자반증은 치료가 불가능 한 것이 아닌지 문의 하시기도 하는데요, 발병 정도에 따라 치료의 기간이 길어 질 수는 있지만 몸 속의 염증치료와 면역기능이 회복 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생활방식 개선도 중요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는 줄이고 건강식으로 식단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보통의 아이들이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패스트푸드, 기름진 음식은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도 요즘은 너무나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 되어 있습니다. 어쩌면 아직 감정 표현이 서툴러 충분히 해소를 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어머님께서도 힘드시겠지만 아드님의 마음의 건강은 어떠한지 살펴봐 주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디 하루빨리 아드님이 회복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