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대저동 50대초반/여 구내염, 3개월 전부터 계속 입안이 헐어요. 백태도 심한것 같구요. 어떻게 치료해야는지 알려주세요?

2020.03.19

3개월전부터 매일 입안이 헐어요. 그러니 음식먹는것도 따가워서 힘들고 백태도 심해진것 같아요. 이비인후과에서 약먹어도 크게 좋아지진 않습니다. 입안이 헐었을때 어떻게 치료해야는지? 입안이 헐었을때 어떤 병원을 가야는지 알고 싶어요.
  • #구내염
  • #입안염증
  • #입안이헐었을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윤회입니다.

말씀하신 입안이 헐었다는 것은 구내염으로, 구내염은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 헤르페스성 구내염, 편평태선, 칸디다증 등으로 분류하며 스트레스, 피로, 면역력 저하, 바이러스 감염, 곰팡이 감염, 호르몬 변화, 생리주기,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 비타민 B12 결핍, 철분과 엽산 결핍 등이 원인이 됩니다.

만성적이고 반복적으로 입안이 헐때는 스트레스, 피로, 면역력 저하가 주된 원인이며, 이에 대한 원인 치료가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 설태는 구강 점막으로부터 탈락된 상피세포, 백혈구, 혈액 대사물, 음식물 찌꺼기, 다량의 미생물로 이뤄져 있는데 설태를 구성하는 단백질을 구강 내 세균이 분해하면서 발생한 휘발성 황화합물은 구취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지속적으로 입안이 헐때 즉 구내염은 나이, 호르몬 변화, 식이, 구강위생, 기저질환, 복용약물, 치약과 같은 항미생물제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병적인 설태와 구취 치료를 위해서는 다양한 각도에서 전인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특히 기능성 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 등의 소화기질환과 스트레스, 면역력저하가 주요한 원인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교감신경의 흥분을 안정시키고 소화기능을 향상시키며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2020.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