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상무지구 20대 후반/여 무릎통증, 무릎통증으로 주사를 맞았는데 더 악화되어 수술을 권하는데 하고 싶지않습니다.

2020.03.31

20대후반 여자입니다 제가 3.4주전부터 걷기만 해도 왼쪽 무릎이 아파 2주전에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초음파 검진과 함께 MRI를 찍고 왼쪽 무릎 사이에 지방체가 끼여 통증이 유발된다고 진단받았습니다. 그래서 그 날 DNA 주사인가 무릎에 맞고 2-3번 맞고 차도가 없으면 지방을 제거하는수술을 해야된다고하더라구요. 그리고 나서 증상이 완화가 되긴 커녕 통증이 더 심해지면서 걸을 때만 아프던 것이 가만히 누워있어도 욱신거리고 가끔 찌릿거리면서 관절에서 뚝뚝거리는 소리와 함께 어긋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오늘 그 병원에서의 재진을 받았는데 증상이 완화되지 않자 수술을 권하더라구요. 하지만 전 되도록이면 수술을 하고 싶지 않았기에 비수술적인 방법이 없냐고 묻자, 일단 계속 주사치료와 함께 고주파치료를 더해 병행해보다가 호전이 없으면 수술하는 것이 낫다고 하시더군요. (현재까지 2번의 주사치료를 받았습니다) 일단 검진해본 병원이 저 곳 한 군데 뿐이라 다른 곳에서도 한 번 검진을 받아보고 싶어서 문의를 드립니다. 다른병원에서 검진을 받으려면 또 MRI 진료기록cd?를 받아서 가면되는건가요? 그리고 해당 질병들은 수술하는게 최선인지...주사치료가 원래 더 악화되는건가요...? 치료전엔 이 정도 증상없이 미비한 통증뿐이였는데..
  • #무릎통증
  • #관절소리
  • #추벽증후군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염승철입니다.

우선 추벽증후군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추벽이란 활액막으로 된 두 개의 주머니 사이를 나누는 선이나 막으로서 성인이 될 때까지 남아 있는 무릎의 슬개골 뒤와 무릎 연골 측면에 위치한 얇은 활액막 조직의 띠로서 통계적으로 한국인 3명중 1명 정도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추벽증후군은 이 추벽이 부어 연골을 손상시키고 이 때문에 통증이 생기고 연골이 두터워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대개 과격한 운동이나 자전거 타기, 무릎에 부담이 많이 가는 동작을 반복할 때 추벽증후군이 많이 발생하며 따라서 활동이 왕성한 젊은 남성이나 주부들에게 다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슬개하 지방체염에 대해서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슬개하 지방체의 통증, 부종, 압통, 슬관절 신전시 동통이 나타납니다.

슬개하 지방체의 충돌로 통증이 생기는 경우로, 관절경으로 확진이 가능하고, MRI상 지방체의 부종과 증식 소견이 관찰됩니다.

환자분께서는 정형외과에서 MRI 촬영을 진행하고 주사치료 및 수술권유까지 받으셨군요.

물론 지금은 경과를 더 지켜보는 게 맞지만, 지속적인 통증이 있으시므로 비수술 한방 치료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무릎 관절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근력이나 인대가 약한 상태에서 무리한 동작을 무릎에 가하게 되면 다시 통증이 재발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에 촬영하신 무릎 영상검사 자료가 있기 때문에 영상 자료를 지참하셔서 척추관절병원에 내원하시면 상세한 진단 및 상담을 진행하고 치료를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① 침구치료 : 막힌 경락을 소통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키며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

② 약물요법 : 근육 및 인대를 강화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

③ 추나요법 : 비뚤어진 골격구조를 바로 맞추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효과

④ 한방물리요법 : 각종 한약재를 이용한 찜질과 초음파 및 전기치료를 통해 경락을 소통시키고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

⑤ 운동요법 : 스트레칭과 척추근육강화를 통한 전신근육의 균형유지 및 통증완화의 효과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2020.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