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목동 50대 초반/남 입안이텁텁, 설태도 많고 건조하면서 입안이 텁텁합니다.

2020.04.03

안녕하세요, 입안이 텁텁한 증상으로 문의드립니다. 평소 별다른 질병은 없고 원래 소화기는 안좋은데요. 한달전부터 혀에 태가 많이 끼면서 가운데가 갈라지기도 하고, 입천장에 혀가 달라붙는거 같아요. 물마시면 단느낌도 들고요. 입안이 텁텁한게 아침에 일어날때는 별로 없다가 활동할수록 심해집니다. 입안이 텁텁하면 보통 건조해서 그런거 같은데, 이게 당뇨인가요? 어머님이 당뇨로 고생하셔서 걱정됩니다.
  • #구강건조
  • #설태
  • #입안이텁텁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영화입니다.

입안이 텁텁한 증상으로 문의 주셨네요.

보통 입안이 텁텁하면서 단맛 혹 쓴맛이 난다, 설태가 많아진다 등의 증상을 호소하십니다.

당뇨의 증상 중에 구강건조가 있기 때문에, 이를 의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들어 허기짐이나 탈력감이 심하고, 소변도 자주 마려운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당뇨가 의심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당화혈색소와 혈당 체크를 해보시면 진단을 받게 됩니다.

당뇨가 아니라면 입안이 텁텁하거나 백태, 구강건조 등은 소화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평소 소화기능이 좋지 못하였다가, 최근에 더 악화되었다면 트림, 속이 더부룩한 증상, 목이물감, 신물 오름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위장 기능이 저하되면 음식물 찌꺼기나 세포, 세균 등의 노폐물이 혀에 많이 쌓인것이 백태입니다.

백태가 많이 끼면 입안이 텁텁해질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는 백태를 더 악화시킵니다.

혀가 갈라지면서 입천장에 혀가 달라붙는듯한 건조 증상은, 침 분비가 원활치 못하기 때문입니다.

소화기능이 저하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침 분비가 잘 안되면서 구강건조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또한 비염이 심해도 구강 호흡으로 구강건조가 생기기도 합니다.

관련 증상은 최근 한달 전의 컨디션 저하로 생겼을 가능성이 높으니,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당뇨에 대한 검진을 받으시고, 해당사항이 없다면 위장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집중하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의원에서는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고 침분비를 향상시키는 침치료, 한약치료를 통해 이를 치료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0.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