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40대초반/남 입안에염증, 입안에 염증이 한달 내내 사라지지 않네요. 입안에 염증에 도움되는 방법 추천해주세요~

2020.05.09

입안에 염증이 잘 생기는 편입니다. 이번에는 입안에 염증이 한달 내내 사라지지가 않네요. 잇몸, 볼안쪽 등 돌아가면서 계속 생겨서 너무 힘듭니다. 그때 그때 바르는 약 말고 입안에 염증이 잘 생기지 않게 할 수는 없을까요? 입안에 염증에 도움되는 방법 추천 좀 해주세요~(대전 40대초반/남 입안에염증)
  • #입안에염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신재익입니다.

입안에 염증으로 많이 힘드셨으리라 짐작 됩니다.

입안에 염증이 지속되면 음식을 먹을 때도 말을 할 때도 통증이 생겨서 불편감이 커질수밖에 없습니다.

구내염의 일반적인 발병원인으로는 세균이나 외상, 호르몬의 불균형 또는 과민반응,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자주 반복되게되면 그 원인을 찾아 개선시켜 주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 구내염은 구창이라 하여 구순염, 설염 등과 마찬가지로 열을 주된 원인으로 봅니다.

열이 생기는것은 스트레스로인한 화와 몸이 피곤해서 생기는 허열, 소화기 문제로 생기는 위열 등이 있습니다.

상부로 열이 올라 염증이 잘 생기는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몸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구강으로 생기는 열을 내리면 구내염이 발생할 수 없는 환경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위열이 원인이라면 소화에 부담이되는 식습관을 피해야합니다.

허열이 원인이라면 충분한 휴식이 구내염을 예방하는 길입니다.

스트레스가 많다면 이를 줄여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입안에 염증이 잘 생기는 분들은 코로 호흡을 해야 합니다.

입으로 숨을쉬면 구강이 건조해지기 쉬운데 입안이 건조해지면 구내염이 더 잘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방법을 실천해도 회복이 잘 안되면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상담 받아 보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