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중학생/남 강박증, 아이가 강박 증상이 있는거 같은데 어떻게 치료하는지 궁금합니다.

2020.05.20

어렸을때부터 예민한 성격이긴 했으나 별다른 문제는 없었어요. 하지만 최근들어 물건을 본인이 생각한 자리에 두는 집착이 보이고 그자리에 없으면 매우불안해 합니다. 계속 자기만에 정리정돈을 만들려고 하는것 같아요. 이문제도 치료가 가능할까요?치료를 한다면 어떤치료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 #강박증
  • #불안장애
  • #강박장애
  • #강박사고
  • #사회회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엄석기입니다.

강박증으로 고민이 있군요.

본인이 원치 않는데도 마음속에 어떠한 생각이나 장면 혹은 충동이 반복적으로 떠올라 이로 인해 불안을 느끼고(강박사고), 그 불안을 없애기 위해 반복적으로 일정한 행동(강박행동)을 하는 것을 강박증이라고 합니다.

강박증의 원인은 대뇌의 안와전전두엽, 전대상피질, 그리고 뇌 안쪽에 있는 기저핵과의 상호연계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합니다.

특히 안와전전두엽은 욕구과 충동이 발생하면 이를 상황에 맞게 적절하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전대상피질은 감정적 갈등과 이성적 선택 사이에서 올바른 결정을 하도록 돕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그런데 선천적으로 안와전전두엽과 전대상피질의 조절능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충동과 욕구를 조절하지 못하며, 이성과 감정을 조율하는 상황에서 감정과 이성이 충돌하면서 반복적 사고와 행동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이성적으로는 반복되게 나타나는 생각과 행동이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감정적으로는 불안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강박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특히 사춘기 초반에 신체 및 이성과 감정이 불균형적으로 발달하면서 생기는 불균형은 강박증을 초래하거나 악화시킵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강박증과 성인기에 나타나는 강박증은 원인과 증상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강박증은 후천적 요인보다는 선천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며, 뇌의 구조와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또한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유전적으로는 틱 장애와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강박증과 함께 틱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강박사고 보다는 강박행동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한편, 틱 장애와 연관성이 있는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서 틱 증상은 줄어들겠지만 강박증은 더 오래 지속되고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한방의료기관에서는 체질검사, 발달검사, 심리검사, 평가척도검사, 뇌기능검사, 주의력검사, 신경인지기능검사 등을 통해 강박증의 원인과 동반문제, 예후 등을 정확히 판별하여 치료합니다.

이후 검사 및 진찰 결과에 의해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을 결정합니다.

소아청소년의 강박증은 적절한 치료를 받은 면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너무 걱정 마시고 방문하셔서 자세한 상담과 검사를 받아보세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2020.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