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2세/여 성장부진, 두돌즈음 영유아건강검진을 했는데 키는 6% 몸무게는 14%입니다.

2019.03.09

딸아이가 많이 작습니다. 두돌즈음 영유아건강검진을 했는데 키는 6% 몸무게는 14%입니다. 엄마 아빠가 둘다 많이 작은편이구요... 아이가 잘 먹지 않습니다. 편식이 심하지는 않은데 뭐든지 양이 너무나도 작습니다. 특히 밥을 잘 안먹어요 하루종일을 밥 반그릇도 안 먹는 날이 더 많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건강한 편입니다. 두돌까지 감기 몇번 정도 심하지 않게 한 정도가 다입니다. 활동량도 무척 좋은 편입니다. 활동량이 좋은데 잘 먹지 않는게 신기할 정도... 군것질은 두돌이 넘어가면서부터 어쩔 수 없이 조금씩은 하지만 많이 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아는분께서 성장크리닉은 두돌전후가 많이 크기 때문이 두돌전에 가야한다고 하셔서... 유전적인 요인이 작기때문에 걱정이 되는 부분도 있거든요 언제쯤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은건가요?(광주 영아/여 성장부진)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기호필입니다.

OO이가 작고 잘 먹지도 않는데 유전적인 요인도 있는지 걱정이 되셔서 현재 어떤 상태인지 검사를 받고 싶으시군요.

일단 어머님이 성장과 관련된 뼈나이 검사를 받고 싶으신건지 아니면 혈액검사나 다른 검사로 혹시 모르는 질환을 알고 싶으신건지...

즉 어떤 검사를 원하시는 건지...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검사보다는 내원하셔서 진료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장과 관련된 뼈나이검사는 모든 병원에서 적어도 만 5세 이상이어야 가능합니다.

그외 혈액검사나 다른 병원검사로 질환이 있는지 검사하는 것은 병원에서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검사상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특별한 병이나 다른 이유가 없는데 안크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제 생각은 내원하셔서 진료를 하여 성장부진의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사상 이상이 없는데 잘 크지 않는 것은 체질적인 요인을 생각해 볼수 있는데, 체질적 요인이란 유전적인 요인과 유사하지만 유전이라면 개선의 여지가 없지만 체질이라면 꾸준한 체질개선을 통해 조금씩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일단 OO이의 내용을 살펴보면 소화기가 약한 체질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 소화기가 좋아질 수 있도록 꾸준히 체질개선을 하면 먹는 양이 조금씩 늘고 흡수력도 조금씩 좋아져 키와 체중 백분율이 조금씩 좋아지게 됩니다.


2019.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