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 소아/남 야제증, 밤에 잘때 악몽을 꾼것처럼 아기가 세네번 정도 운답니다

2019.08.14

지금 9개월인데요 밤에 잘때 악몽을 꾼것처럼 아기가 세네번 정도 운답니다 그때마다 젖을 물려서 재우지만 앞으로 계속 젖을물려 재울 자신이없네요 자면서 이렇게 우는게 정상인지 성인인 저로서 보면은 푹못자는것 같아서 염려됩니다 정상인지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다정입니다.

한번 잠을 재우려면 엄마(아빠)들의 기운을 쏙 빼놓기가 일쑤인 아이들, 그리고 겨우 잠이 들었어도 새벽마다 일정한 시간이 되면 깨어서 울면서 잠투정을 하는 아이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날마다 깨어 울게 되면 집안의 식구들도 스트레스가 보통이 아니며 아기가 혹시 어떤 숨겨진 질병이 있지는 않을지, 또한 아이의 성격이 너무 모나게 되지 않을지 등등 여러모로 걱정들을 많이 하시게 됩니다.

일단 아이가 잠을 잘 자게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아가의 수면환경에 보다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좀 서늘하게 해주고 밤에 자기 전에 TV 등은 좀 자제하시고 자기 전에 한번씩 안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헝겊 인형이나 장난감을 갖고 자게 하는 것도 위안 거리가 될 것입니다.

만일 아가가 깰때마다 우유나 물 같은 것을 준다면 이것부터 바로 끊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가가 깼을 경우 즉각적으로 반응을 보이지는 마십시오.

물론 시간이 지나도 계속 울어대면 달래는 주어야겠지만 특별히 울지도 않고 힘들어 하지 않는다면 관심을 두지마십시오.

대개의 아가들은 깨어도 주위에서 다 잠들고 있으면 그냥 놀다가 자게 됩니다.

처음에는 모르고 깨다가도 이렇게 먼저 깨도 엄마가 놀아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되고 그런 식으로 익숙해질 것입니다.

이렇게 아가들은 를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낮에 너무 많이 자면 밤에 잘 안자는 수도 있으니까 낮잠 너무 많이 자게 하지 마시고, 낮에 많이 놀아주십시오.

활동량이 많으면 아가는 밤에 더 잘 자게 마련이니까요.

그리고 아무런 이상이 없고, 이런 저런 노력을 다해도 안되는 경우는 우리 아이는 원래 이렇구나 하고 생각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 이유 없는 잠트러블은 시간이 가장 좋은 약 입니다.

아이의 현재 상황을 기술해 주신 것으로 미루어보아 전형적인 야경증이라고 보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환경 변화에 따른 로 보시거나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정확한 것은 직접 진찰을 한 연후에 판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린이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상태를 직접 보이시고 나서 적절한 후속 조치에 대해 상담을 의뢰하신다면 한방적으로 보았을 때 심장 기능의 과잉 활성화된 상태(심열증)을 누그러뜨려 줄 수 있는 꾸준한 처방을 통해 아이의 수면 상태를 상당 부분 개선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