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11/여 비만치료, 아이가 키에 비해 이미 비만인데...점점 체중이 불어나고 있어요.

2019.08.22

초등학생 5학년 여자아이입니다. 초경은 지난해 11월에 하였고..키에 비해서 비만이라서 상담드립니다. 무엇이든지 잘먹어서 그런지 점점 체중이 불어나네요...어떤치료를 얼마큼 해야하는지요? 이런경우에도 한약치료를 하는건지 아님 침치료나 다른클리닉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비용을 얼마나 잡아야하는지도 궁금하구요 (대전 10대 초반/여 비만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증배입니다.

아이가 초5 여아인데 63kg이면 고도비만이네요.

아이들이 비만인 경우 랩틴의 증가로 성장속도를 점차 빠르게 하여 성장이 빨리 끝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비만이 심한 경우 성인병으로 진행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일수록 비만치료가 필요하며 치료시기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치료는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탕약치료가 주치료이며, 그외에 도움이 되는 침치료와 물리치료를 같이 병행하면서 아이건강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서서히 체중감량을 진행합니다.

특히 비만치료에 주가되는 탕약치료는 성장기아이들의 성장과 건강도 중요하기때문에, 강력한 식욕억제를 해서 무리한 체중감량을 하지 않고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노폐물배출을 도와 점차 체지방을 줄여가면서 건강하게 비만개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처음내원일부터 한달정도는 일주일에 한번씩 내원해서 체성분검사를 진행할것입니다.

검사를 통해 아이상태 변화를 꾸준히 체크할것이며 체지방분해에 도움되는 물리치료를 같이 병행하게 되면 치료부분에 있어서 좀더 큰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아이가 작년 11월에 초경을 했군요. 보통 요즘 아이들은 초경을 5학년말에 하는데 4학년말에 했다면 초경이 빠른 것이고 성조숙입니다. 성조숙은 성장도 빨리 멈추는데, 일반적으로 초경후 1-2년이 지나면 성장이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초경후 1년이 성장에도 중요한 시기입니다.

성조숙의 주원인이 비만이기때문에 비만을 치료하면서 성장상태도 살펴보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치료기간은 아이의 비만정도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으로 3-6개월정도의 치료기간이 걸립니다.

꼭 치료를 진행하지 않으시더라도 아이상태 체크자 검진 받으러 내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9.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