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덕천 30대초반/여 자궁내막증임신, 생리통이 심한 자궁내막증을 가지고 있고 난소 혹이 있는데 자연임신 가능할까요?

2020.06.10

생리통이 심하고 생리 끝나도 배와 허리가 아파요 골반통증도 있고요 그래서 검사 받으니 자궁내막증이라는데요 왼쪽 난소혹이 있고 2센치... 수술은 안해도 된다고 하던데 걱정되요 결혼 한지 얼마 안됐어요 자연임신 시도 중인데 자궁내막증있어도 임신되나요?? 혹시 자연 임신 준비하면서 자궁내막증 치료 받을 수 있나요? 아니면 치료받고 자임 준비해야되나요?
  • #자궁내막증
  • #자궁내막증임신
  • #부산자궁내막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영희입니다.

자궁내막증 진단을 받고 많이 놀라셨겠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샘 및 기질 조직이 자궁 밖에 특히 주로 난소에 존재하는 질환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생리 후 자연사 하지 않은 탈락된 내막 조직(생리혈)이 역류하여 자궁내강 표면 이외의 곳에서 증식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역류한 생리혈을 면역체계에 의해 복강 내에서 자연스럽게 소멸하는데 일부 여성의 경우 복막, 난소, 나팔관에 자리를 잡아 증식 및 유착이 됩니다.

환자분의 경우 난소혹이 2cm 생겼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자궁내막증의 발생 원인을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골반 환경을 정상화하고, 세포자멸사 기능을 촉진해 병변을 축소하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호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궁내막증 여성의 자연임신에 대해 문의 주셨는데요.

자궁내막증은 난소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임신 전 과정 (배란, 수정, 착상, 임신 유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난임의 주원인입니다.

정리해서 설명하자면 4가지 요인으로 자연임신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1. 난관의 유착과 섬유화

2, 자궁내막증에 따른 난자의 질 저하

3. 난포의 성장 및 배란 방해

4. 착상 방해

그러나 자궁내막증 치료와 임신 준비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임신을 계획 중인 자궁내막증 여성의 경우 난소 기능을 저하시키는 자궁내막증 병소(난소 혹)을 억제하고 난자의 질과 자궁 환경을 개선합니다.

특히 한의학적 치료로 복강 안에 깊숙이 자리 잡거나 보이지 않는 자궁내막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환자분도 걱정하기보다 임신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가까운 한의원이나 병원에 내원하시어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보다 자세한 치료 계획을 세워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2020.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