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 30대중반/여 산후조리, 출산후에 기력이 딸리고 자고나도 늘 피로합니다. 산후보약을 지어 먹으면 좋아질까요?

2020.06.26

이번에 둘째 출산을 했습니다. 출산한지는 2주정도 되었구요, 조리원에 있다가 나왔습니다. 첫아이때보다 나이가 더 든 후에 하는 출산이여서인지, 예전과 다르게 관절도 시큰 거리고, 식은땀도 나고, 체력도 많이 떨어져있고, 아침에 자고나도 하루종일 피로하 네요. 낮엔 혼자서 아이들을 봐야해서.. 빨리 몸이 회복되야 될텐데 걱정입니다... 이런경우 산후보약을 지으면 도움이 될까요? 찬바람을 쐬지도 않았는데 관절이 시큰거려 불편하구요, 첫째때랑은 다르게 모유양도 줄어든거 같은데, 이 부분도 고민입니다.. 모유수유중에 산후보약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하네요~ 산후조리로 산후보약을 한의원가서 짓고싶은데 이 경우 국민행복카드도 사용이 가 능한지 질문드립니다.
  • #산후보약
  • #산후조리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영일입니다.

우선 소중한 둘쨰아이의 출산을 짐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둘째 출산후 느끼는 잦은 피로감과, 기력저하로 문의주셨네요.

질문주신 산후조리와 산후보약에 대해, 모유수유 중일때 산후보약 복용에 대해, 산후조리를 위해 내원하는 경우 한의원에서의 국민행복카드의 사용여부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질문, 산후조리와 산후보약에 대한 답변입니다.

10개월동안 뱃속에 아이를 품고있는 동안, 임신전에 비해서 500배 정도 커졌던 자궁은 출산을 한 후에는 수축의 과정을 거치며 약 4주후에는 임신 전 크기로 되돌아 가게 됩니다.

그러는 과정 중 자궁은 대략 2주에서 3주정도의 오로나 분비물 배출과정을 겪게되며 임신전의 상태로 돌아가게됩니다.

만약 이 시기에 오로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무리를 하거나, 잘못된 산후조리를 하게되면 생리불순, 산후풍, 관절통, 산후부종, 무기력감, 우울감 등과 같은 여러 증상들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산후에 발생할수 있는 제반 증상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한의원에서는 산후보약, 침치료, 뜸치료, 산후한약등 다양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출산후 산후조리가 도움이 되는 경우는 아래의 경우들이 있습니다.

-35세 이상의 산모분들의 출산후

-평소 체력이 약한편인 경우

-제왕절개로 출산을 한 경우

-출산시 난산으로 힘들과정을 겪은 경우

-평소에도 손발이 차며, 추위를 많이 타는 경우

-모유가 충분히 나오지 않는 경우

-임신전에 비해 체중이 많이 늘어 산후부종이 쉽게 빠지지않아 몸이 무거운 경우

-출산 후 관절이 시큰거리는 산후풍 초기증세가 동반되는 경우

-출산후에도 육아로인해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해 피로가 누적되는 경우

특히 출산후에 6주까지를 산욕기라고 하며 이 시기동안 충분한 산후조리 및 산후관리를 통해 임신전의 몸상태, 건강한 몸상태로 회복할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합니다.

하지만 출산의 과정을 겪은 산모의 경우 임신과 출산과정에서도 많은 기혈을 소모하게되고, 아이의 육아를 하는중에도 자신보단 아이를 돌보는데 신경을 많이 쓰게되는 경우가 많아 부족한 잠, 불규칙한 식생활 시간, 육아로 인해 산모의 건강을 회복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출산후 산후조리를 위해 처방되는 산후보약의 경우 산모의 체력이나 기력회복뿐 아니라 오로배출 및 자궁회복, 산후풍 예방, 산후부종 예방 등을 위해 처방이 이루어집니다.

두번째, 모유수유 중일때 산후보약 복용에 대한 질문입니다.

모유수유 중에도 산후보약을 먹어도 되는지 질문을 주셨는데요, 수유 중에 처방되는 한약재들은 모유로 통과되는 한약재나 아이에게 좋지않게 작용할 약재는 사용하지 않고 처방되기에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질의 모유수유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약재를 가미하여, 산모의 한약복용이 아이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세번째, 산후조리를 위해 산후보약을 짓는경우 한의원에서 국민행복카드의 사용여부에 대해 답변입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임산부의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모든 치료에 사용이 가능한 카드로, 병원뿐 아니라 한의원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카드입니다.

출산 전 임신오조, 태기불안, 유산방지를 위해 사용되기도하며, 질문주신분처럼 출산후에도 산후풍 예방이나 산후 불편한 증상 치료를 위해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침, 뜸, 부항, 추나요법 등 보험진료와 / 산후보약, 약침 등 비보험진료의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산후보약은 가능하면 빠를수록 좋기에, 출산전 여유있게 내원하셔서 진맥과 진찰을 통해 몸 상태를 체크한 후 본인의 몸상태에 맞추어 산후보약을 처방받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출산후는 여성의 인생에서 가장 건강에 신경써야할시기인만큼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건강한 산후조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