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에 한포진이 안 낫는데 어떡하죠?(마포구 공덕동 20대초반/남 한포진)

2021.06.22

한 달 전쯤부터인가 발바닥에 좁쌀만한 수포 같은게 잡히고 간지럽더니 발바닥이 난리가 났네요. 너무 간지러워서 긁으면 수포가 터지면서 진물이 나오고 그 부위에 피부가 벗겨지더라구요. 갈수록 넓어지길래 병원에 갔더니 한포진이라고 했어요. 연고 주신것도 잘 바르고 최대한 안 긁으려고도 노력하는데 낫기는 커녕 처음에는 500원짜리 동전만한 크기였는데 지금은 발바닥 한 20%되는 면적이 빨개지고 벗겨진 것 같아요 자극 될 때마다 너무 쓰라린데 어떻게 해야 나을 수 있을까요?
  • #한포진연고
  • #발바닥한포진
  • #발바닥습진연고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임은교입니다.

발바닥에 생긴 한포진 증상이 치료를 받아도 잘 낫지 않아 괴로우실 것 같습니다.

한포진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증상이 잘 발생하거나 재발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면역력에 좋다는 음식이나 영양제를 먹는 것만으로는 면역력이 충분히 좋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원인, 그로 인해서 생긴 신체 불균형 증상이 해결되지 않으면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먹거나 운동을 해도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는 지속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포진이 발생하거나 재발하는 구체적인 원인은 개인마다 다 다르고 그에 맞는 치료방법 또한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손과 발에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 손이나 발이 잘 붓거나 열감이 있거나 땀이 잘 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발바닥의 경우 땀이 잘 나거나 열이 잘 해소되지 않아 피부로도 한포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상 발바닥이 따뜻하고 뜨겁거나 열이 많다고 느껴진다면 이러한 열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유독 발이 차게 느껴지며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경우에도 그 원인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여름이 아니고서는 항상 수족냉증으로 발이 차갑다면 동상에 걸린 것과 비슷한 상태가 되어 발에 자꾸 물집이 생기고 붓고 붉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수족냉증을 해결하는 것이 한포진 치료에도 중요할 것입니다.

다만 수족냉증이 한포진을 악화시키고 있더라도 하루종일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서 더 손발이 잘 차가워지는 것인지, 항상 체기가 있어 손발로 혈액순환이 안 되는 것인지에 따라서도 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개인별 한포진의 원인은 개인의 체질적 요인, 생활습관, 외부환경, 스트레스 민감도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단순히 피부 상태만 살피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신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의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증상이 호전되다가도 반복적으로 재발되고 있다면 피부손상이 더욱 심해지기 전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와 관리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2021.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