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다한증 치료로 고민중인데 한방치료는 어떤가요?(송파구 20대후반/여 다한증)

2021.06.30

제가 얼굴 손발 다한증이 있는데요 아침부터 땀때문에 기분도 안좋고 불쾌합니다. 이놈의 다한증은 낯선사람이나 이성을 만나도 온몸에 땀이 넘치니 사람만날때도 신경이 쓰이고요 땀이 많아 화장도 잘 하지 않게되고 위생용품이나 속옷등 다한증을 위한 대비물품을 꼭 챙기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이런 생활이 너무 지치고 힘이듭니다. 치료를 받으면 다한증을 고칠 수 있을까요?
  • #다한증
  • #얼굴다한증
  • #다한증한방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유진입니다.

다한증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크셨죠.

보통 주변에서 ‘손발에 땀 좀 나는게 뭐 어때서?’ 가볍게 말하는 경우도 많지만, 고생하는 입장에서는 그런 말 들으면 마음에 상처가 되신답니다.

가장 흔한 손발의 국소다한증의 경우, 중요한 시험볼 때나 세밀한 작업을 하실 때 손의 땀이 주변 물건에 묻어나기 때문에 주변에서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커다란 고민을 지니고 생활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접촉을 할 때 손바닥의 땀이 신경쓰여서 대인기피증 양상으로까지 발전하는 경우도 있으니 그 마음고생이란 정말 말로 다 하기 어렵겠죠.

다한증(多汗症, Hyperhidrosis)은 말 그대로 일정 신체부위에 과도하게 땀 분비가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발한 부위에 따라서 국소/전신 다한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땀 억제제를 바르거나 병의원에서 국소 이온영동요법을 통해 증상을 조절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를 하기 위해선 원인 파악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한증은 기본적으로 신경전달의 과민반응으로 필요 이상의 땀이 분출되는 자율신경계의 이상현상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자율신경계 이상현상의 배경이 되는 전신상태를 한의학에서는 좀더 세밀하게 구분한답니다.

한방신경정신과에서는 다한증을 치료할 때 환자분의 몸 상태에 맞춘 한약처방 뿐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를 다루기 위한 상담치료, 상황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이완법, 한약치료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침/뜸/추나치료를 함께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쪼록 답변이 도움 되셨길 바라며, 다한증을 꼭 이겨내셔서 편안한 일상을 되찾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