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5개월차인데요...아토피 때문에 가려움이 심해요. (천안 성환 30대초반/여 아토피)

2021.07.15

현재 임신 5개월차입니다. 임신 전에도 아토피증상이 조금 있긴 했지만 가려움은 심하지 않았는데요. 임신하고서 임신주수가 길어질수록 점점 가려움이 심해져요. 팔다리 접힌부위는 이전에 있었던 부위라고 해도 새로운 부위인 허벅지 안쪽, 엉덩이쪽까지 새로 생기면서 몹시 가려운데요. 약은 먹고 싶지 않은데, 다른 방법으로 가려움을 진정시킬 수 있는 치료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조재명입니다.

임신전부터 아토피 증상이 있으셨다면 일반적으로 임신중에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임신전보다 기초체온이 상승하면서 심해지시는 건데, 아토피피부염의 주요 원인은 속열입니다.

즉 체내 체온이 상승하여 열이 과잉 발생하게 되면 과잉 열을 배출하기 위해 피부와 상체 부위로 혈액을 따라 열이 몰리게 되고 이로 인하여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움을 동반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약 복용을 꺼려하신다면 우선 과잉 열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일찍 잠자리에 들기 (가급적 11시 전에 눕기)

2. 식습관 바로 잡기 (과식, 폭식, 급식, 야식 금지)

3. 고열량 음식 피하기

4. 유산소 운동 (걷기 운동) 꾸준히 하기

5. 마음과 몸을 이완시키는 명상하기 (스트레스 최소화)

그리고, 토마토, 오이, 양배추와 같은 몸의 열을 진정시켜주고 소화기 기능을 높여주며, 장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갈아서 쥬스로 매일 1, 2잔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