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협착증이 의심되는데 한방에서 치료가 가능할까요? (대전 서구 50대초반/남 디스크협착증)

2021.10.06

저의 증상은 인테넷에서 찾아보니 디스크 협착증과 비슷합니다. 저는 50세 남자입니다.. 저의 증상은 한 5분정도 걸어가면 양쪽다리에 마비증상이 오면서 다리에 힘이 빠지면서 보행이 불가능합니다.. 그런현상이 나오면 잠시 않아 있다 가면 괜찮아지다가 5-10분후에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희안한것은 산에 등산할때는 처음 몇분은 그런현상이 오지만 몸이 풀리면 괜찮아지는것같고 남들과 똑같이 7-8시간씩 산행도 가능합니다. 자전거 탈때도 괜찮고 예전에 달리기할때도 괜찮아서 5-10키로도 가능합니다만.. 요즘들어 증상이 좀 심해지는것 같읍니다... 큰병원에는 안가봤고 동네 정형외과에서는 물리치료 잘 받고 산이나 달리기는 하지말라고 하는데.. 잘 걷지도 못하는데.. 그마나 등산도 안하면 안될것같습니다... 한방으로 치료가 가능한지요.. ?
  • #허리디스크
  • #협착증
  • #디스크협착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창연입니다.

보행시 증가하는 불편감으로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질문주신 내용으로 보아 협착증이 의심되는 상황이 맞습니다.

일정시간 보행 후 발생하는 다리의 통증, 마비, 힘이 빠지거나 감각이 떨어지는 증상들은 협착증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특징들 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허리를 굽히거나 앉아서 쉬는등 신경의 압박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완화되기 때문에 산을 오르거나 자전거를 타는 등 허리를 굽히는 동작에서는 일정 정도 이상의 활동이 가능하지만, 반대로 내리막길을 내려가거나 허리가 뒤로 젖혀지는 등 신경압박이 증가되는 경우에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협착증은 척추관 협착증과 외측함요협착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외측함요협착증은 디스크탈출증의 증상과 비슷하게 한쪽다리로 주로 통증이나 저림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중심 척추관이 좁아지는 것으로 주로 양측다리의 통증이나 마비, 감각이상등을 동반하는데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은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분의 증상을 보니 중심 척추관이 좁아지는 척추관협착증으로 보이는 데 특히 마비가 오면서 힘이 빠진다고 하시는 것을 보았을 때는 상당한 중증의 상태가 아닌가 우려스럽습니다.

일정정도의 신체활동은 필요하지만 증상의 정도가 심해지거나, 증상 발생 시간이 짧아지는 등의 경우에는 협착이 발생한 원인과 위치에 대한 정밀한 검사와 이에 따른 정확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빠른 시일내에 척추전문 의료기관을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