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마우스를 잡을 때 손목이 자주 아파요. (경상남도 양산시 40대초반/여 손목터널증후군)

2021.12.28

손목이 자주 아프고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혹시 한의원에서도 이런 증상을 치료 받을 수 있을까요?
  • #손목통증치료
  • #양산시손목통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윤석민입니다.

손목의 장측면(손바닥쪽)은 엄지손가락쪽과 새끼손가락쪽에 각각 뼈가 볼록하게 솟아 있어 오목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양측의 뼈는 횡수근인대라고 하는 인대에 의해 다리처럼 이어져 있는데요, 이 인대와 하단의 뼈 사이의 공간을 손목터널(수근관)이라고 하고,

이 공간에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과 정중신경이라고 하는 손의 중요한 신경이 지나가게 됩니다.

그런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 이 손목터널이 좁아지거나 압력이 증가되어 사이에 있는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나타나는 제반 증상들을 일컬어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증상은 한손 또는 양손에서 모두 나타날 수 있으며, 정중신경의 지배구역인 엄지, 검지, 중지 손가락이 저리고, 통증이 있고, 감각이 저하되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주로 야간에 찌르는듯한 통증이 심해지고, 시간이 오래 경과되면 근력약화와 엄지 근육의 약화가 관찰되기도 합니다.

손에 힘이 들어갈 때 통증이 악화되기 때문에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물건을 세게 쥐지 못하고, 손목에 힘이 빠져 무언가를 돌리는 동작을 하기 어렵습니다.

젓가락질이나 바느질 등 정교한 손동작을 하기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손목통증 치료를 약침, 침,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손목의 상태가 더 심각해지지 않도록 스스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021.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