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생식기 뾰루지 방치하면 큰 일 날까요? (덕양구 20대중반/여 여자 생식기 뾰루지)

2022.01.07

예전부터 그 부분이 엄청 가렵고, 건조한 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긁기도 했는데.. 어느 날 보니까 여자 생식기 뾰루지가 생겼더라고요. 처음에는 한 개만 있었는데, 지금은 더 많아졌습니다. 열심히 씻고 있긴 한데, 치료하지 않고 이렇게 방치하다가 큰 문제가 생길까봐 무섭더라고요. 혹시 어떤 문제인지,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여자생식기뾰루지제거
  • #생식기사마귀
  • #생식기사마귀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노아미입니다.

여자 생식기 뾰루지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이는 보통 모낭에서 발생한 염증을 말합니다.

노르스름한 고름이 딱딱하게 차 있는 형태이거나 하얗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곤지름’ 또는 ‘콘딜로마’라고도 불립니다.

초기에는 일반적인 뾰루지와 같아 보여서 단순한 현상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혼자 뜯거나 짜내려고 한다면 오히려 바이러스가 용출되어 증세가 더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집에서 혼자 대처하시는 것보다 의료진을 찾아가 여자 생식기 뾰루지를 해결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해당 질환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로 신체 전반에 사마귀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도 알려져 있기 때문에 조기에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치하게 될 경우 여성이라면 자궁경부이형성증이 발병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의료진의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여성의 생식기 구조는 외부부터 질, 경부, 자궁이 한길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감염될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는 육안적으로 모양이 보이기 때문에 대부분 식별이 가능하지만 보다 정확한 검진을 통해 병증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PCR 검사를 통해 바이러스 타입을 판별할 수 있으며 조직의 제거를 통해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곤지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시경을 통해 확인하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은 질문자님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병변의 크기가 크거나 범위가 넓다면 레이저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병변의 숫자가 많지 않지만 크기가 크다면 수술을 통해 제거해야 합니다.

이는 추후에 재발하는 문제도 잦기 때문에 HPV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으며 면역력 관리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여러 명이 아닌 한 명의 파트너와 성관계를 맺는 것이 좋습니다.

◆ 성관계를 가질 경우에는 콘돔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구강성교나 항문성교 방법은 피해야 합니다.

◆ 주기적으로 산부인과 치료를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습관화합니다.

◆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여 면역력 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 후에는 꼭 손을 씻고 외출 시에 공용물품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면역력이 약해지면 다시 재발하는 만큼 초기에 의료진을 찾아가 치료를 받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