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아들이 남들 앞에서 발표하는 걸 너무 불안해하고 겁냅니다. (중랑구 중학생/남아 사회공포증)

2022.01.29

제 아들이 올해 중학교 3학년에 올라가는데요. 아이가 원래 소심하고 겁이 많았습니다. 작년에 학교 발표수업을 준비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그런만큼 미리 준비를 많이 했는데도, 너무 떨려서 준비한 것을 제대로 발표 못하고 본인 스스로 몹시 창피했다고 합니다. 그 뒤로 질문을 받거나 남 앞에서 이야기할 때 또 창피당할 자기 모습이 떠올라서 너무 힘들어합니다. 앞으로도 발표할 과제들이 있을텐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친구들 앞에 나가서 발표 생각만 하면 막 불안하고 숨도 쉬기 힘들고 가슴이 답답하다고 합니다. 부모로서 어떻게 도와줄지 모르겠어서 문의드립니다.
  • #불안장애
  • #사회공포증
  • #사회불안장애
  • #무대공포증
  • #사회공포증치료
  • #발표불안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헌입니다.

아드님의 증상으로 너무 걱정되실 듯 합니다.

아드님 증상과 같이 다른 사람들에게 면밀하게 관찰될 수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해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끼는 것을 사회불안장애 또는 사회공포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대중들 앞에서 말을 할 때, 낯선 사람과 함께 식사를 할 때, 면접을 볼 때, 무대에서 공연을 할 때 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사회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사회적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 부정적으로 평가될까 봐 두려워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리석거나 약하거나 소심한, 싫어하는 사람으로 평가할까봐 걱정합니다.

또는 불안으로 인해 자신의 얼굴이 붉어지거나, 손과 머리가 떨리거나,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거나, 땀을 흘리거나, 말을 더듬거나 표정이 굳어지는 등의 신체적 불안 증상을 보일까봐 두려워합니다.

만약 손을 떠는 것에 대한 불안이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음료나 술을 마시고 음식을 먹고 글씨를 쓰는 것을 피하려고 합니다.

머리가 떨리는 사람은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고 모임을 참석하는 것을 회피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떨림 증상은 사회공포증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사회공포증은 개인의 기능과 삶의 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증상이 심한 청소년들은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친구가 별로 없으며 학습에도 방해가 됩니다.

또한 성인이 되서는 직업 선택에 제한이 생기며, 혼자 살거나 이혼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만성 질환이므로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사회공포증의 심한정도, 동반문제, 예후 등을 판단하기 위해 체질검사, 심리검사, 스트레스검사, 평가척도 검사, 뇌기능검사, 신경인지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이후 검사결과에 따라 적합한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을 결정합니다.

구체적인 치료방법으로는 불안 조절과 관련된 뇌기능을 회복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한약을 복용합니다.

이와 함께 약침, 전침, 뜸, 추나요법, 자기조절훈련, 상담치료 등을 적절히 병행하면 더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