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이 아프기 시작하더니 점점 심해져 밥도 먹을 수 없습니다. (안산 20대초반/남 턱관절통증)

2020.09.12

안녕하세요 . 아들이 20살 대학교1학년생이고 군입대 신체검사에서 2급판정을 받고 소집연락을기다리고있습니다. 몇년전 어느날 아들얼굴을 보니 아래턱과 입이 오른 쪽으로 약간돌아간것같은 느낌을 받았는데 먹고사는게 힘들어 그냥 지나치고 확실이 많이 돌아가있어서 치과에서 엑스레일 찍어보니 오른쪽턱뼈가 왼쪽턱뼈보다 1센치 짧다는군요 치료방법은 병역을마치고 성장이끝난후 양악수술 밖에 없다는 진단을받고 집으로 돌아온후 질긴오리고기를 먹고난후부터 왼쪽턱이 서서히 아프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양치는 물론 밥도먹고 씹을수가없어 부드러운 죽을 흘려넣거나 빨대로 빨아먹고있습니다 병역문제도있고. 우선급한게 턱이너무아파 일상생활을 할수없는데 치료가 가능할까요.
  • #턱관절교정
  • #턱관절통증
  • #턱관절질환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종훈입니다.

아드님의 턱관절 통증으로 걱정이 많을 것 같습니다.

턱관절은 얼굴부위의 유일한 관절로 아래턱뼈와 머릿부분이 서로 만나는 관절입니다.

뼈와 뼈가 만나는 사이에는 디스크가 존재하고 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낭, 그리고 동작을 만들어주는 근육이 함께 있는 부위입니다.

영상검사상 양쪽 턱뼈의 길이가 다르다고 나온 것 같습니다.

길이의 차이가 존재할 경우 양쪽 턱관절의 움직임이 차이가 나게됩니다.

움직임의 차이는 양쪽 관절주변부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질긴 음식을 먹으며 근육이 과한 운동을 한 후 근육상태의 문제가 통증을 유발한 것 같습니다.

턱관절 근육과 디스크에 의한 통증은 한약치료, 침치료, 약침치료가 도움이 많이 됩니다.

우선 통증부터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척추관절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X-ray, MRI 등)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2020.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