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로 치료를 받고 있는데 술은 언제 먹어도 될까요? (부산 해운대 30대후반/남 허리디스크)

2020.09.29

요추 4,5 추간팔탈출증으로 2개월정도치료받고잇습니다. 통증많이사라졋구요. 혹시 술은언제정도먹어도되나요? 제치료기간은3~4개월인데.. 그리고치료되면 술먹어도되나요?
  • #허리디스크
  • #허리디스크치료
  • #허리디스크음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상돈입니다.

허리 디스크 탈출증 치료로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허리 디스크 탈출증 치료와 음주 문제로 문의해주셨는데, 본 증상에 대한 치료와 음주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첫째로, 허리디스크 탈출은 신경을 압박하며 붓게 만드는데, 기본적으로 이러한 부어있는 신경을 가라앉히고 염증을 없애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그런데 치료 중 음주를 하게 되면 이러한 신경의 염증반응이 더욱 심해져, 술을 마실 당시에는 통증을 느끼지 못해도, 다음날 자고 일어났을 때 오히려 더욱 극심한 통증과 함께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둘째로, 음주를 함으로 술에 취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감각이 둔해져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조심하지 않고 몸을 함부로 움직이며, 술에 취해 비틀거리다가 허리를 삐끗하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치료과정에서 회복되고 있던 몸이 다시 악화되어 치료 전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셋째로, 허리 디스크 탈출증 치료에 들어가는 약이나, 한약을 복용하는 상태에서 과도한 음주를 했을 경우, 약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다른 부작용들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넷째로, 다른 사람들과 한번 술자리를 갖게 되면 장시간동안 앉아있게 됨으로 허리에 무리한 압력을 오랜 시간 주게 되어 허리디스크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서면상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기간을 파악할 수 없으나, 말씀해주신 치료기간이 끝나고 통증이 많이 호전되면 그로부터 한 달 이후 정도 가벼운 술자리를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벼운 술 한잔은 혈류를 촉진시키고 몸을 이완시키지만 술 한잔으로 절제가 되지 않아 만취상태가 될 때까지 음주를 하는 것은 결코 좋지 않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2020.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