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인데 난임으로 고생 중인데 착상탕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부천 40대초반/여 난임)

2020.09.29

결혼을 늦게해서 결혼후 바로 임신준비중인데요. 주변에서도 고령임신이라는 소리를 듣기도 하고 나름 고민이 많네요. 난임클리닉 알아보고 있었는데 효과없다는 이야기가 있기도 하구요. 그러던중 얼마전에 착상탕에 대해 듣게 되었는데 나이가 많아도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침이나 뜸 치료가 필수적인 치료인지도 알고 싶어요. 좀 무서워요 ;
  • #착상탕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신재안입니다.

현재 임신 준비로 이런저런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40세 이후 처음 임신을 시도하신다면 더욱 적극적인 임신 준비가 필요합니다.

착상탕은 임신 과정에서 난자, 정자가 만나 수정란이 된 후 내막에 안정적으로 자리잡고 파묻히게 되는 착상 과정을 도와주는 처방입니다.

착상은 적당한 자궁내막 두께, 탄탄한 자궁내막 구조, 자궁내막으로의 충분한 혈류 공급, 마지막으로 착상유도물질의 적절한 분비 이 모든 것이 잘 이루어져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연령이 올라갈수록 여성호르몬 분비의 감소로 인해 자궁내막 두께가 얇아지는 등 착상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늦은 임신일수록 착상탕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임신에는 착상뿐만이 아니라, 난자와 정자의 질과 같은 생식력의 문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착상탕만 단기로 복용하기 보다는, 부부 모두 같이 임신 준비 치료를 받으시면서 난자와 정자의 질을 향상시키고, 그 과정 중에 착상탕을 처방 받는 것이 더욱 추천 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침과 뜸 치료는 난소와 자궁을 포함한 골반강 내의 미세혈류순환을 개선하여 건강한 생식기계를 만드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2020.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