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아 치료하였는데 최근에 수술을 권유 받았습니다. (노원 상계동 20대중반/여 허리디스크)

2020.10.21

20대초반부터 허리디스크진단을 받아서 허리아플때 마다 병원에서 약을받아서 먹으면 증상이 나아지곤 했는데요...5년동안 그렇게 해왔는데.. 몇 주전부터 허리통증이 심해져서 MRI를 다시 찍어보니 디스크가 많이 튀어나왔다고 수술해야된다고 하시네요.. 그리고 골반쪽이 휘었는데 디스크치료하면서 휜골반도 교정할수 있나요??
  • #골반교정
  • #허리디스크
  • #허리통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송주현입니다.

이른 나이에 디스크 진단을 받으시고, 최근에는 디스크가 많이 나왔다고 하니,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수술을 해야하는지 가장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수술이 급하게 필요한 상황은 마미증후군이 생기거나, 근력저하로 인한 foot drop이 되거나, 웬만한 진통제로는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의 통증이 지속된다면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그외 비수술적 치료를 꾸준히 하셔도 호전이 없다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수술이 필요한 증상 중 MRI 검사상 디스크가 심한 경우에 한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즉, 수술 여부는 증상이 중요하지, 검사상 정도가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한방병원 및 한의원에서 비수술 치료를 꾸준히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한방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디스크 및 협착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① 약물요법 : 신경 및 주변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손상된 신경을 재생시키며, 근육 및 인대를 강화하고 면역력을 증강시켜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

② 봉침, 약침요법 : 신경 및 주변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각종 면역능력을 증강시키는 효과

③ 추나요법 : 비뚤어진 골격구조를 바로 맞추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효과

④ 침구치료 : 막힌 경락을 소통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

⑤ 한방물리요법 : 각종 한약재를 이용한 찜질과 초음파 및 전기치료를 통해 경락을 소통시키고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

⑥ 운동요법 : 주변근육강화를 통한 통증완화 및 재발방지의 효과

추가적으로 골반이 휜 것을 말씀하셨느데,

만일 통증 때문에 휘었다면, 치료를 꾸준히 하시면 돌아오지만,

잘못된 자세로 인하거나, 이미 구조적으로 틀어진 상황이라면 쉽지 않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2020.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