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에 염증이 있는 건지 봐주세요. 혀에 통증도 있고 입안이 아파요. (수원 영통 40대 후반/ 여, 혀에 염증)

2020.10.15

최근에 대인관계 문제로 계속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그래서인지 혀에 염증이 있는 것 처럼 뜨겁고 화끈거리는 느낌과 통증이 있고 입천장에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순간순간 섬짓섬짓 하는 느낌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하기도 하고 지나간 일을 생각하면 화가 나고 한숨도 자주 나옵니다. 최근에는 머리가 띵하고 일에 집중이 안 될 때도 자주 있습니다. 제일 불편한 증상은 혀통증과 입안 통증인데 하루 종일 혀통증에 온 신경이 집중되서 다른 일을 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입안에 통증이 혀에 염증 때문인지 궁금합니다. 제 혀에 염증이 있는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입안 통증 원인과 해결방법이 알고싶습니다.
  • #구내염
  • #혀통증
  • #혀에염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서정욱입니다.

혀에 염증과 입안통증으로 문의 주셨네요.

입안통증 원인은 구강내 요인과 구강외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강내 원인을 크게 구분하면 혀에 생기는 염증성 병변과 구강건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염증성 병변의 경우 아프타성 구내염, 양성이동성 설염, 구강칸디다증, 편평태선과같은 질환으로 혀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도 나타나게 됩니다.

구강건조의경우 침분비가 줄어들고 구강내부가 건조해져서 혀표면이 위축되면 자극에대한 감수성이 높아져서 혀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침분비가 줄어들어 입안이 건조해지면 세균이나 진균으로부터 혀를 보호하는 능력이 떨어져 염증성 병변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때문에 구강건조는 혀에 염증과 통증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구강외 원인으로는 정신적 원인, 호르몬 변화, 특정 영양소 결핍 그리고 그 밖의 원인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안장애, 우울증등의 정신적 요인들이 두통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것처럼 혀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갱년기에 접어들어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면 구강건조와 동반한 혀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갱년기에 나타나는 불안함과같은 심리상태가 통증과 자극에대한 감수성을 높여서 호르몬 부족과 더불어 혀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빈혈, 비타민, 아연, 마그네슘 부족, 약물 부작용이 구내 염증과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각각의 요인들이 단독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여러 원인들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의원에서는 각각의 원인 치료와 함께 혀 주변의 미세순환을 개선하고 타액분비를 촉진시켜주며 심신의 긴장을 이완하여 통증에 대한 민감성을 줄여주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시면 가까운 한의원에서 진료 받으시고 해당하는 원인 치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쾌유를 기원하겠습니다.


2020.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