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과 척추가 S자로 휘진 않았는데 약간 돌아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대구 40대초반/여 척추질환)

2020.10.30

척추가 휘진않앗는데 회전됫다고해야되나? 그래서그런지 머리두상만져보면 오른쪽으로 치우쳐 잇고 머리묵을때 오른쪽으로묵이고 목도 뒤로숙이는거 불편하고 좌우로 돌리는것도 좌측으로돌릴땐괜찮은데 우측으로돌리면 뻑뻑하고불편해요 가끔속도갑갑하고 얼굴도점점 오른쪽으로 나오는것같고ㅡㅡ 추나요법받고나면잠깐괜찮고 몆시간뒤면 다시원상태로돌아와요 다리도땡기고.. 원래통증도잇엇는데 통증은 치료계속받고나니깐만이사라졋는데요 골반뼈하고척추는 S자로휘진않앗는데 약간돌아간것같은느낌들어요 이거 바른자세로계속앉아잇고하면 금방낳나요? 아니면 오래걸려요? 목쪽하고 어깨쪽근육이 너무 자주뭉쳐서 힘들어요목도 움직이는게되게뻑뻑하고 바르게앉아잇으면 속갑갑하네요 이거어떡해해야되요?
  • #뒷목뻐근
  • #어깨뭉침
  • #척추질환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제균입니다.

척추 관련 증상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척추 뼈의 배열이 뒤틀려서 구조자체가 휘게 되거나 디스크 등으로 인해 통증이 있거나, 자세불량 등으로 양쪽 근육의 균형이 무너지면 척추 측만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측만증의 검사는 보통 X-RAY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X-RAY는 허리를 보는 X-RAY와 척추 전체를 보는 X-RAY 두가지를 진행하게 되고 X-RAY는 의료보험 적용을 받는 부분으로 진료비 부담이 MRI나 CT 만큼 많이 부과되지는 않습니다.

치료는 증상 및 정도(각도)에 따라 다르며, 환자분의 증상 및 상황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서면상의 정보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척추 측만증의 치료는 성장이 끝난 후에는 측만으로 인해 생기는 보상적 통증, 근육 경결감, 측만으로 인한 생활 기능적인 저하 등을 치료 하는게 필요합니다.

이때 치료는 추나치료, 침, 봉약침,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 치료법이 있고 치료 목표는 측만을 정상각도로 복귀시키는 것보다는 측만으로 인한 통증을 제어하는 것에 초점을 두게 됩니다.

따라서 말씀해주신 기본 운동치료 뿐 아니라 추나치료도 병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생각됩니다.

말씀하신대로 가까운 병원에 가능한 빨리 내원하셔서 환자분 상태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처방받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원장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0.10.30